이종섭 국방장관 후보 “9·19 합의 폐지 없어…BTS 병역특례는 반대”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4.20 17: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도발 지속하고 국민 불안케 하는 한 적으로 봐야”

이종섭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9·19 남북 군사합의를 폐지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방탄소년단(BTS) 병역 특례 문제와 관련해서는 사실상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이 후보자는 20일 국회 국방위원장인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제출한 서면답변 자료에서 9·19 군사합의에 대해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은 아니다”며 “남북 간 긴장 해소와 신뢰 구축의 취지에 부합되도록 충실한 이행 여부를 확인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9·19 군사합의는 2018년 9월 평양공동선언의 부속 합의다. 지상과 해상, 공중에 각각 완충구역을 설정해 적대행위를 금지하고 우발충돌을 막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 후보자는 ‘북한을 주적으로 명시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북한이 다양한 형태의 도발을 지속하고 우리 국민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는 한 적으로 봐야 한다”면서도 “국방백서에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는 신중하게 판단하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다층 미사일 방어체계 구축 방안에 대해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 배치 방안과 L-SAM2(장거리 지대공 미사일) 조기 개발 방안 등에 대해 비용 대 효과, 전력화 가능시기 등에 중점을 두고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의 군사 및 대북정책 중 계승이 필요한 부분으로 △북한과의 긴장 해소 노력 △국내 방위산업 육성과 수출실적 달성 노력 △국군 유해 봉환 및 미군 유해 봉송 행사를 꼽았다. 반면 개선해야 할 정책으로는 △대규모 한미연합 야외 기동훈련 미실시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제한적인 한미 협력을 꼽았다.

한편 최근 화두가 된 방탄소년단(BTS) 등 대중문화예술인을 병역특례 대상에 포함하는 문제와 관련해서는 사실상 반대 입장을 내놓았다. 이 후보자는 “병역의무 이행의 공정성, 병역자원 감소 등을 고려해야 한다”며 “특히 병역특례가 축소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특례 대상을 확대하는 것은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종섭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