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격전지] 민주당 담양군수 경선, 특정후보 불법 의혹 놓고 ‘시끌’
  • 배윤영 호남본부 기자 (sisa615@sisajournal.com)
  • 승인 2022.04.22 18: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화삼·김정오 vs 이병노 후보 ‘금품살포·여론조작 의혹’ 공방
최·김 “후보직 박탈해야” vs 이 “허위제보·보도 관계자 고발”

현 군수의 3선 연임 제한으로 무주공산이 된 전남 담양군수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들이 특정 후보의 불법 의혹과 관련해 공방을 벌이고 있다. 3명의 경선 예비후보들이 2대1로 나뉘어 후보직을 박탈해야 한다는 주장과 허위제보라는 입장으로 팽팽히 맞서고 있다. 

최화삼, 김정오 예비후보는 21일 공동 보도자료를 내고 “이병노 예비후보가 금품제공 혐의로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았고, 최근 KBS 뉴스에 따르면 군민의 여론을 왜곡 조작하는 휴대전화 청구지 변경을 통한 여론조사 조작을 했다”며 민주당 중앙당과 전남도당에 후보직 박탈을 주장했다.

김정오·이병노·최화삼 민주당 담양군수 경선 후보들(가나다순)
김정오·이병노·최화삼 민주당 담양군수 경선 후보들(가나다순)

이어 “이 후보는 금품제공 등으로 2번의 압수수색을 당해 현재 경찰조사를 받고 있고 명백한 휴대전화 청구지 변경을 통한 여론조작과 공정선거 방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두 후보는 “이 후보는 여론조사 조작을 위해 후보 본인이 지인과 통화에서 직접 방법까지 자세히 안내하는 음성까지 (방송에) 녹취됐는데도 반성은커녕 변명으로 일관해 당을 기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두 후보 측 관계자는 “예를 들어 광주에 거주하는 사람의 휴대전화 청구지를 담양으로 해놓으면 담양군수 여론조사에 응할 수 있다”며 “이는 여론조작이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이병노 후보는 입장문을 내고 “친구 모친상 조의금을 금품 살포로 왜곡해 고발하고 허위제보 등으로 거짓 보도를 한 것에 대해 거짓 제보자와 방송사 관계자까지 모두 검경에 고발조치 했다”고 반박했다.

이 후보는 “특히 방송사의 보도는 공직선거법상 매우 중대한 범법행위로 허위제보, 편파보도는 처벌이 매우 무겁다”며 “두 후보가 수사 중인 허위사실 등에 대해 마치 확정된 사실처럼 동조 유포할 경우 역시 중대한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음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공관위가 공정한 심사를 거쳐 3명을 경선 대상자로 결정했다”며 “두 후보는 허위사실에 의한 네거티브 선거운동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전남도당은 21일 담양군수 경선후보에 대해 추가 심사를 벌인 끝에 김정오(62) 담양군의회 의장, 이병노(62) 전 담양군 자치혁신국장, 최화삼(68) 천년담양연구소장을 경선후보로 확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