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도시 청주시, 대기환경 오염 시설 용량 증설 등 시민 건강 '위협'
  • 서중권 충청본부 기자 (sisa410@sisajournal.com)
  • 승인 2022.04.25 13: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열병합발전소 시설 대폭 늘려…“연료 바꾼다”며 용량 4.6배 증설
市 광역소각시설 연료 ‘생활쓰레기’태워…“다이옥신 배출 등 피해 우려”
청주 열병합발전소가 연료를 바꾸면서 시설용량을 대폭 늘인 것이 확인됐다. 시민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탄소 중립’ 실현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충북 청주시민들은 대기 오염 증가로 인해 건강을 위협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청주 열병합발전소의 연료를 바꾸면서 시설용량을 대폭 늘린 것이 알려지자 일부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같은 조건으로 진행 중인 대구 성서 열병합발전소 증설에 대구시가 제동을 건 사례도 반발 원인 중 하나라는 것이다.

시사저널이 취재한 결과를 종합하면, 청주 열병합발전소가 기존 연료인 벙커C유를 LNG로 교체 중이다. 지역난방공사는 301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난해 말 착공해 오는 2025년 초 준공할 예정이다.

발전소관계자는 “주민들의 요구로 교체 공사가 시작됐고, 대기 배출물질 저감을 위해 연료를 유류에서 LNG로 변경하는 사업이다. 연료 변경을 요청한 지자체와 주민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계획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문제는 기존 발전용량이 4배 이상 늘어나 청정연료 교체 의미가 떨어지는 등 LNG 발전소 확장은 곤란하다는 것이다. 더구나 주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밀어붙이기식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실제 청주열병합발전소의 시설용량은 4.6배가량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발전소 측이 제시한 자료를 보면 현재 59.3MW(메가와트)에서 270MW로 대폭 늘어났다. 이에 대해 발전소관계자는 “발전시설의 용량은 총 열생산용량을 고려하여 선정된 용량이며, 이는 기존의 지역난방 사용자에게 안정적인 열 공급을 위한 설비용량”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자체 조사 결과, LNG 연료로 교체하면 연간 대기 오염 배출량이 기존 대비 74% 감소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시민들은 “애초 연료만 교체해 난방하는 것으로 알았지, 용량을 크게 늘리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발전소 측은 지금까지 시민들에게 피해를 입혔고, 앞으로도 피해는 불을 보듯 뻔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청주시가 운영하고 있는 광역소각장과 관련해  일부 시민들이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 등 대기오염물질로 인해 건강을 해칠 우려가 높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사저널 서중권

이와는 대조적인 사례가 있다. 지난 1월 대구시는 청주와 같은 조건인 성서 열병합발전소 용량 증설 사업에 제동을 걸은 사실이 알렸다.

대구시는 당시 한국지역난방공사 대구지사가 제출한 성서 열병합발전소 증설에 관한 건축허가 신청과 관련해 검토 의견 추가 제출을 요구했다.

시는 “난방공사 측이 백연저감형 냉각탑과 최적의 오염방지시설을 설치해 운영하겠다고 밝히고는 있으나, 열병합발전소 증설 사업으로 온실가스가 종전보다 2.6배 더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고 지적했다.

청주시가 운영하는 광역소각장도 인근 시민들의 건강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소각장은 생활쓰레기 등을 연료로 1·2호기 하루 200톤씩을 사용하고 있다. 또 보조 연료로는 경유를 사용하고 있다. 시는 “대기오염물질 방지설비를 갖춰 오염물질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인근 시민들은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 등 대기오염물질로 인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높다. 소각장 연료를 청정에너지로 교체해 줄 것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충남 부여군은 지난 2월 ‘흥산 열병합발전소 불허가처분’에 대한 취소소송 상고심에서 최종 승소했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 2019년 홍산열병합발전소에 대한 개발행위허가신청을 불허하자 상대 업체가 소송을 제기했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