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조국의 강’ 못 건넜나…박지현 발언 일파만파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04.26 10: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현 “국민의힘 지적하려면 조국‧정경심 사과해야” 발언에
김남국 “그런 이야기 꺼낼 필요 있나”…이경 “이제 그만 하라”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당내 비판에 직면했다. 박 비대위원장이 자녀 입시 비리와 관련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그의 배우자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에게 사과를 촉구하면서다. 박 비대위원장 발언 직후 민주당 내에서는 박 위원장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쇄도하고 있다.

김남국 민주당 의원은 26일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박 비대위원장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과’ 발언에 대해 “굳이 또 그런 이야기를 꺼낼 필요가 있었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박 비대위원장의 발언이 ‘조 전 장관이 사과를 아직 안 했다’는 오해를 부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조국 전 장관이 취임하기 전부터 여러 차례 국민들에게 사과를 했다”며 “(박 비대위원장 발언 탓에) 사과를 안 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까 봐”라고 우려했다.

김 의원은 박 비대위원장의 발언이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나왔다는 면에서 ‘타이밍’이 잘못됐다고 짚었다. 그는 “인사청문 과정에서 문제가 되는 후보자에 집중해 비판했으면 그 부분이 보도됐을 것”이라며 “조 전 장관의 이야기만 보도가 되고 실제 비대위에서 문제를 지적하고 비판하려고 했던 인사청문 대상자들에 대한 문제는 놓쳤다”고 말했다. 이어 “비대위에서 조 전 장관, 정 교수 이야기를 하려고 했던 것은 내용상으로도 맞지 않았고 전략적으로 봐도 실수였던 것이 아닌가”라고 부연했다.

페이스북 등 SNS에서도 박 비대위원장에 대한 비판글이 쇄도하고 있다. 민주당 비대위원장이 ‘윤석열 정부’가 아닌 ‘문재인 정부’ 인사에 더 가혹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는 게 비판의 주 취지다.

이경 전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쪽에서도 관심 밖으로 물러난 얘기를 우리 쪽에서 계속 꺼내 들어 상처를 후벼 파야만 하는가”라고 반문한 뒤 “잘못했다고 수없이 사과하신 분이다. 잘했다는 것이 아니지 않은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뻔뻔하게 버티고 있는 게 아니지 않나. 어디까지 더 사과를 해야 하는가”라며 “박 위원장, 그만하시라”라고 비판했다.

지난 대선에서 민주당 선대위 디지털 대변인을 지냈던 황희두 노무현 재단 이사도 조 전 장관을 두둔하고 나섰다.

황 이사는 “여, 야를 떠나 조국 일가와 ‘동일 잣대 동일 검증’시 살아남을 수 있는 고위 공직자, 정치인들이 과연 있을까 싶다”며 “너무나 마음이 안 좋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들 말처럼 조국은 ‘법무부 장관’이었으니 탈탈 터는게 당연했다고 가정한다면, 윤석열 당선자 최측근인 ‘한동훈’ 후보 앞에선 왜 그렇게 겸손해지는지 묻고 싶다”며 “이런저런 핑계 대면서 발 빼는 사람들을 보니 최소한 저렇게 살진 말아야겠단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페이스북 캡쳐
ⓒ페이스북 캡쳐

앞서 25일 박 비대위원장은 회의 모두발언에서 “(윤석열 내각의) 비리 후보자를 정리하려면 비슷한 문제를 일으킨 우리의 잘못을 고백하고 성찰해야 한다. 대법원이 동양대 표창장과 6개 인턴 확인서를 허위라고 판결한 만큼 조 전 장관이나 정 전 교수는 사과해야 한다”며 “조 전 장관 문제를 공론화하는 것을 불편해하는 분도 있다. 그러나 우리가 떳떳하게 국민의힘(문제)을 지적하려면 묵인할 수 없다”고 했다.

이에 조 전 장관은 페이스북을 통해 “정경심 교수는 영어(囹圄)의 몸이라 소통이 어려운 상태이므로 제가 답한다. 저는 2019년 하반기 장관 후보 상태에서 이루어진 기자 간담회와 인사청문회 등에서 여러 번 대국민사과를 했다”며 “이후 2020년 총선과 2022년 대선 과정에서도 여러 차례 비슷한 요청에 대하여 같은 취지의 사과를 표명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 전 장관은 또 “대법원 판결의 사실 및 법리 판단에 심각한 이견(異見)을 갖고 있지만, 고통스러운 마음으로 판결을 존중하고 수용한다. 저희 가족의 경우와 달리, 교수 부모가 제공한 인턴/체험활동의 기회를 갖지 못했던 분들께 송구하다”며 “이후에도 또 사과하라고 하신다면, 몇 백 번이고 더 사과하겠다. 다만, 저희 가족 사건에 대한 수사, 기소, 판결의 잣대에 따라 윤석열 정부 고위공직자를 검증해주길 소망하고 있다는 말씀을 첨언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