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부적격 사유’라던 거대 양당, 음주운전 전력자 699명 공천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5.27 17: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319명, 국민의힘 380명 음주운전 전력자 공천

오는 6·1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수백 명에 이르는 음주운전 전력자를 지방의회 의원 후보자로 공천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천 과정에서 양당은 음주운전을 전력을 ‘부적격 사유’ 둘 것을 약속한 바 있다.

27일 YTN 보도에 따르면, 출마가 확정된 기초·광역 의원 후보자 5900여 명의 음주운전 전과를 조사한 결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에서 음주운전 전력자 699명을 공천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 번이 아닌 상습 음주운전도 적지 않았고 음주측정 거부, 무면허 등 도로 위의 범법 행위도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여야는 ‘음주운전은 살인’이라는 공감대 속에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 기준에 음주운전을 부적격 사유로 못 박기도 했다. 지난 3월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윤창호법 시행 이후 음주운전 적발 시에는 부적격자로 심사가 강화되었습니다”라고 밝혔다. 또 김행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 대변인도 “한 번이라도 음주 운전이 적발된 경우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했다”고 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에서 319명, 국민의힘에서 380명의 음주운전 전력자를 공천했다. 전체 지방의회 의원 후보자 가운데서는 15%에 이르는 947명이 음주운전 전력이 있고, 두 건 이상 전과가 있는 후보자는 모두 214명이었다.

이밖에 도로교통법상 음주측정 거부 전과자가 46명, 무면허 운전 115명, 특가법상 도주가 38명으로 나타났고, 2명은 운전자를 폭행한 혐의로 처벌받은 뒤 후보자로 등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상희 건국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이 전과가 2번 3번으로 계속 이어지는 사람들 같으면 정말 공직자의 자격이 아예 없다고 봐야 될 것”이라며 “다른 사람들의 생명이나 신체의 안전을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고, 사회적으로 이루어져 있는 규범에 대한 합의들을 어떻게 나의 행동 규범으로 받아들이느냐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음주 단속 현장 ⓒ연합뉴스
음주 단속 현장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