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성폭력’ 의혹 휩싸인 포스코, 가해 직원 4명 해고 등 중징계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2.07.04 14: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수사와 별개로 자체 진상조사…징계면직(해고) 등 처분
포스코의 서울 강남 사옥 ⓒ연합뉴스
포스코의 서울 강남 사옥 ⓒ연합뉴스

포스코가 최근 불거진 사내 성폭력 논란과 관련해 가해자로 지목된 남성 직원 4명을 전원 중징계했다고 밝혔다. 경찰 조사와는 관계없이 내부 조사로 징계를 단행함으로서 일벌백계(一罰百戒) 의지를 표한 것으로 보여진다.

포스코는 4일 “가해 직원 4명에 대한 경찰 조사 결과와 관계없이 자체 진상조사 결과를 토대로 인사위원회를 열어 징계면직 등 중징계 처분했다”고 밝혔다. ‘징계면직’이란 부정을 저지르거나 부당행위를 한 자에게 내려지는 처분으로 해고에 해당한다.

포스코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1일 인사위를 개최, 징계 수위를 최종 결정한 후 4일 사건 관련자들에게 각자의 징계 처분 내용을 고지했다.

포스코 측은 지난달 28일 해당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직·간접적 관리 책임이 있는 임원 6명을 중징계한 바 있다. 사건이 벌어졌던 포항제철소 소장 등이 징계 대상으로 알려졌다. 또한 당시 포스코는 ▲사내·외 법률·심리상담 전문가 지정 운영 및 의료 지원 ▲외부 전문기관의 성 윤리 조직 진단 ▲소수 직원의 독립 근무 장소에 대한 외부 전문가 진단·개선 ▲양성평등 조직문화 자문단 운영 ▲최고 경영층 핫라인 구축을 통한 신속한 초동 대처와 피해자 보호 등의 정책도 함께 시행하겠다고 공언했다.

한편 이른바 ‘포스코 성폭력’ 사건은 지난달 7일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근무하는 20대 여직원 A씨가 사내에서 지속적인 성폭력을 당했다며 경찰에 고소하면서 공론화됐다. 같은 회사 상사 및 동료직원 4명으로부터 각각 성희롱, 성추행, 성폭행 등을 당했다는 주장이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