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윤리위 ‘폭풍전야’…여론은 “자진사퇴” 33.8% [여론조사공정]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7.07 15: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기 마쳐야” 응답은 23.3%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의 이준석 대표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 관련 심의를 앞둔 7일 오전 국회 당 대표실 관계자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 시사저널 박은숙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의 이준석 대표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 관련 심의를 앞둔 7일 오전 국회 당 대표실 관계자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 시사저널 박은숙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성 상납 및 증거인멸 교사 의혹을 심의‧의결할 당 중앙윤리위원회 회의를 앞둔 7일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이 대표의 자진사퇴에 찬성하는 응답이 다수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공정이 데일리안 의뢰로 지난 4~5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사퇴 요구’를 조사한 결과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는 33.8%로 나타났다. “임기인 내년 6월까지 대표직을 수행해야 한다”는 응답은 23.3%, “윤리위 결정에 따라야 한다”는 20.7%, “경찰 수사를 기다려야 한다”는 17.8%다. 4.5%는 의견을 유보했다.

계층별로 보면, 국민의힘 지지자 중에서도 이 대표의 자진 사퇴에 찬성하는 의견이 31.0%로 가장 많았다. 연령대별로는 40대에서 자진사퇴 찬성 의견이 39.4%로 가장 컸다.

한편 이 대표에 대한 윤리위 심의는 이날 오후 7시 시작된다. 이 대표는 지난 2013년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로부터 두 차례 성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을 무마하기 위해 본인 측근인 김철근 국민의힘 당대표 정무실장에게 지시를 내려 제보자에게 7억원을 주려고 시도했단 의혹을 받고 있다.

윤리위는 이 대표에 경고, 당원권 정지, 탈당 권유, 제명의 4단계 징계 처분을 내리거나 징계를 하지 않고 넘어갈 수도 있다. 가장 낮은 수위의 징계인 경고만 받아도 이 대표로선 정치적 입지를 크게 위협받을 전망이다. 이 대표 측은 윤리위의 어떤 징계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정 공방으로 비화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번 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 ARS 100%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이며 응답률은 3.3%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