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 하청 노조 파업에 “수사해달라”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07.07 22: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사장 “하청 업체 노조 불법파업에 2800억원 피해” 고충 토로
금속노조 “공권력 투입하면 즉시 총파업” 맞서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이 한 달 넘게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7일 “모든 불법행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달라”고 밝혔다. 지난달 말까지 파업으로 인한 피해액이 2800억원 이상이고, 불법파업으로 10만명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반면 전국금속노동조합은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에 공권력을 투입하면 곧바로 총파업으로 대응하겠다고 맞섰다.

7월7일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오션프라자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과 임원들 모습 ⓒ대우조선해양 제공
7월7일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오션프라자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과 임원들 모습 ⓒ대우조선해양 제공

박 사장은 이날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오션프라자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오랜만에 찾아온 조선 호황,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 지역 및 국가 경제 활성화 등 기회가 불법파업으로 인해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절박한 심정을 담아 간곡히 부탁한다”며 이같이 호소했다. 협력사 노조 파업에 사장이 직접 공개석상에서 고충을 토로한 것은 이례적이다. 생산 차질로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자 사측이 나선 것으로 보인다. 

조선하청지회는 지난 1월부터 임금 30% 인상과 상여금 300% 지급, 노조 전임자 인정, 노조 사무실 지급 등을 요구하며 소속사와 개별 교섭을 벌였다. 하지만 교섭은 결렬됐고, 조선하청지회는 6월2일 파업에 돌입했다. 이후 별다른 진전이 없자 6월21일부터 조선하청지회 소속 노동자 6명이 1번 독에서 건조 중인 30만톤급 초대형 원유 운반선 탱크톱(원유 저장 시설) 난간에 올라 농성을 벌이고 있다. 또 다른 노동자 1명은 탱크톱 바닥에 가로·세로·높이 1m의 직접 만든 철 구조물에 들어가 파업 중이다.

조선하청지회의 파업이 한달을 넘기면서 대우조선해양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박 사장은 “1독에서 건조 중인 호선은 모두 4척으로 인도가 무기한 연기되고 있다”며 “내업에서 외업으로 넘어가는 재공 재고 블록이 증가하면서 내업 공정도 조만간 중단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또한 “2독과 플로팅 독 또한 인도 4주 지연, 안벽에 계류된 일부 선박들도 1~3주 인도 지연 영향을 받고 있다”고 했다.

박 사장은 “진수 지연은 하루에 매출 감소 약 260억원, 고정비 손실 약 60억원을 발생시킨다. 매출과 고정비 손실만 6월 말까지 2800억원이 넘는 셈”이라며 “여기에 LD(인도 일정 미준수로 인한 지체보상금)까지 감안하면 공정 지연 영향 금액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대로는 10만여 노동자의 생계가 심각한 위협을 받게 된다”면서 “전체 구성원의 절박한 심정을 담아 간곡히 부탁드린다. 하루속히 작업장에 복귀해 대화를 통해 슬기롭게 해결해 달라”고 호소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앞서 6일 대표이사 명의로 발표한 담화문을 통해 추가 근무와 생산 일정 조정 등 계획을 내놓고, 위기 상황 극복을 위한 비상 경영을 선포했다.

하지만 금속노조는 6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산업은행이 조선하청지회 파업 사태를 푸는 데 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금속노조는 “2018년 불황을 이유로 대우조선 하청 노동자 임금을 30% 깎았으니, 호황을 맞았으면 원상회복하라는 건 정당한 요구”라며 “물가 상승률을 참작하면 임금은 더 올라야 맞다”고 했다. 이어 “국책은행이자 대우조선해양 최대 주주인 산업은행이 나서서 살피고, 정당한 요구를 들어주면 풀릴 문제”라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