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최고위 “조기 전대 불가능” 결론…‘포스트 이준석’ 체제 어디로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7.11 1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성동 “당헌‧당규상 전당대회 불가”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 전 마스크를 벗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 전 마스크를 벗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최고위원회는 11일 이준석 당 대표의 징계 처분에 따른 당내 일각의 ‘조기 전당대회’ 요구에 “불가능하다”며 선을 그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나라에 헌법이 있듯이, 당에는 당 법률에 해당하는 당규가 있다”며 “전당대회를 할 방법이 당헌·당규상에 없다”고 못 박았다.

권 원내대표는 “기획조정국이 여러 법률가의 자문을 구해 해석한 바에 의하면 당원권 정지는 당대표 ‘궐위’가 아닌 ‘사고’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는 보고가 올라왔고, 최고위원 전원이 기획조정국 해석이 맞는다는 결론을 냈다”고 부연했다.

최고위 결론대로 이 대표의 직무 정지 상태를 ‘궐위’ 대신 ‘사고’로 해석하면, 이 대표로선 6개월간의 당원권 정지 기간 이후 당에 복귀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이 경우 권 원내대표가 6개월간 직무대행직을 수행하고, 이 대표가 남은 5개월 임기를 채우게 된다.

일각에선 ‘직무대행체제가 6개월이나 지속돼야 하는 게 맞느냐’는 비판도 나오지만, 권 원내대표는 “당헌·당규를 원내대표든, 최고위원이든, 누구든 자의적으로 해석할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친윤(친윤석열)계 일각에서 이 대표의 징계에 따른 후폭풍을 수습할 방안으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이나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요구했으나 모두 거부한 셈이다.

국민의힘은 이날 최고위 회의 이후 당내 초선‧재선‧중진 의원들 간 모임을 잇따라 가진 뒤 오후 3시 의원총회를 열어 차기 지도체제 문제를 결론짓기로 했다. 사실상 ‘포스트 이준석’ 체제의 분수령으로 통하는 의원총회에선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 유지안과 ‘이준석 대표 자진 사퇴’ 결의안을 두고 격론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