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과 파열음?…장제원 “與대표, 말씀 너무 거칠다”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07.18 09: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지인’ 사적채용 관련 해명 논란 일자 공개 비판
“어떤 압력도 받은 적 없다..능력 등 고려해 직급 부여”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왼쪽)과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한 뒤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왼쪽)과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한 뒤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18일 대통령실 ‘사적채용’ 논란을 둘러싸고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최근 한 일련의 해명과 관련, “권 대행은 이제 집권여당의 대표로서 엄중하고 막중한 책임을 감당해야 하는 자리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길 바란다”고 직격했다.

장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권 대행의 대통령실 인사와 관련한 발언에 대해 당시 인사책임자였던 제가 말씀을 드려야 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 의원은 “우선 권성동 대행께 부탁 드린다. 말씀이 무척 거칠다”며 “아무리 해명이 옳다고 하더라도 ‘압력을 넣었다’, ‘최저임금 받고 서울에서 어떻게 사냐, 강릉 촌놈이’ 등등의 거친 표현은 삼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말의 내용 뿐만 아니라 태도를 본다”고 덧붙였다.

장 의원은 이어 “사회수석실에 임용된 우씨와 관련한 말씀 올린다”고 채용 과정을 설명했다.

그는 “저는 권성동 대표로부터 어떤 압력도 받은 적이 없다. 추천을 받았을 뿐”이라며 “대통령실을 1달 남짓 만에 새로 꾸려야 하는 당선인 비서실장 입장에서는 국민캠프 행정실, 당 사무처,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 인수위 행정실 그리고 인사혁신처로부터 다양한 추천을 받아 인선을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적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경로로 추천받은 인사 대상자들을 공무원 출신 그룹과 정당 출신 그룹, 그리고 국회 출신 그룹과 캠프 출신 그룹 등으로 적절히 배분해 인선 기준을 만들었다”며 “저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가 첨부된 자료들을 누구의 추천인지 알 수 없도록 해서 인사팀에 넘겼고, 인사팀에서 대상자의 세평과 능력, 선거 공헌도와 이력 등을 고려해 직급을 부여하고 발탁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권 대표가 7급을 부탁했으나 9급이 되었다는 것도 저는 기억에 없으며, 우씨 역시 업무능력과 이력, 선거공헌도 등을 고려해 직급을 부여받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많은 분들의 추천을 통해 대통령실이 꾸려졌다. 그럴 수 밖에 없었다”며 “그러나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으로서 추천자의 지위고하에 전혀 개의치 않았고, 저희 인사팀 또한 저를 믿고 소신껏 일했을 거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권 직무대행은 ‘사적채용’ 의혹과 관련해 “내가 추천했다”, “높은 자리도 아니고 행정요원 9급으로 들어간 걸 가지고 무슨”, “7급에 넣어줄 줄 알았는데 9급에 넣어서 내가 미안했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었다. 사태가 확산하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가볍게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라며 국정조사를 제안했다.

한편, 권 직무대행 추천으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에서 근무 중인 9급 행정요원 우모씨의 부친이 강원도 강릉시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인 것으로 16일 파악됐다. 권 직무대행 지역구는 강원도 강릉시로, 이곳에서만 4선을 했다. 우씨는 서울대 음악과를 졸업한 뒤 성악가로 활동해왔는데, 대통령실은 이번에도 능력에 따른 채용을 했다며 절차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