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하는 ‘대우조선해양 사태’의 A to Z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2.07.18 16: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계장관회의와 4자회담에 사태 해결 실마리 있나
ⓒ연합뉴스
ⓒ연합뉴스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이하 노조)의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점거가 18일로 47일째를 맞았다. 사태 장기화로 위기를 맞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윤석열 대통령이 이날 오전 소집한 관계장관회의와 최근 시작된 4자회담에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있다.

 

①대우조선해양 사태의 쟁점은?

대우조선해양 사내 협력사 22곳의 노동자 400여 명으로 구성된 노조는 올해 1월부터 임금 30% 인상과 노조 전임자 인정, 상여금 300% 인상, 집단교섭 등을 요구했다. 조선업 불황 당시 원청 직원 임금이 3% 깎일 때 하청 직원들은 30%를 삭감하며 위기 극복에 동참해온 만큼 이제는 임금이 정상화돼야 한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은 교섭에 응하지 않았다. 원청이 하청의 근로조건에 개입하는 건 노동조합법상 불법이라는 이유에서다. 노조는 하청 직원 임금 정상화의 핵심은 원청의 기성금 인상이라는 입장이다. 자신들의 노동조건을 실질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대우조선해양과 산업은행이 나서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노조는 지난달 2일 파업에 나섰고, 수위 높은 투쟁을 벌였다. 유최안 부지회장은 1㎥ 철제 구조물에 들어간 뒤 출입구를 용접, 스스로를 가둔 채 투쟁을 벌였다. 다른 조합원들도 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선박 난간이나 산업은행 등에서 농성을 진행했다.

 

②대우조선해양 피해는?

그 사이 대우조선해양은 막대한 타격을 입었다. 대우조선해양은 노조의 점거로 하루 평균 130억원 상당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최근까지 추정 누계손실액만 6000억원에 달한다. 이로 인해 대우조선해양 일부 직원들은 휴업을 하고 있으며, 대우조선이 입은 피해는 하청업체들에게 고스란히 전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사태로 위기를 맞은 대우조선해양과 그 협력사들은 노조의 실력행사에 거세게 반발했다.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이달 초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노조의 불법 행위에 대해 수사해 달라고 요청했다. 대우조선해양 임직원 30여 명은 지난 1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노조의 불법 행위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대우조선해양 협력사 대표들도 같은 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인근 전쟁기념관 앞에서 삭발식을 단행했다. 또 대우조선해양 임직원들과 가족, 거제시민 등 5000여 명은 대우조선해양 정문부터 약 4.5km 거리에서 노조의 파업 중단을 촉구하는 인간 띠 잇기 행사를 가지기도 했다.

 

③사태 해결의 실마리는?

대우조선해양은 윤석열 대통령이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조 파업 사태 관련해 18일 오전 긴급 소집한 관계장관회의에 주목하고 있다. 특정 현안에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한 건 윤석열 정부 들어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앞서 “산업현장의 불법 상황은 종식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4자회담도 사태 해결의 실마리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노조와 이들의 소속 업체, 금속노조 대우조선해양지회(대우조선해양 노조), 대우조선해양이 등이 참가한 4자회담이 진행 중이다. 노조가 요구하는 임금 인상폭을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들이 감당할 수 있을지 여부와 노조가 요구보다 낮은 인살률을 받아들이지 여부가 이번 협사의 최대 관건이 될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오는 23일부터 2주간 하계휴가가 예정돼 있다. 그 이전까지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을 경우 상당한 추가 피해가 예상된다. 하계휴가 중에 조선소 내부 전면보수가 계획돼 있어서다. 이 기간에는 중장비들이 오가며 약해진 지반을 보강하고 각종 장비와 설비를 점검한다. 조선소의 원활한 운영과 작업자 안전을 위한 조치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노조와의 갈등이 하계휴가 기간에도 계속될 경우 보수작업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라며 “점거 후 별도의 보수기간을 거치며 추가적인 조업 차질, 작업자 휴업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