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대우조선해양 파업 장기화 시 추가 자금 지원 불가”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2.07.22 09: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가 지원 막힐 경우 회생절차 수순 예상
ⓒ연합뉴스
ⓒ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하청업체 노조의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추가 지원을 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이 경우 대우조선해양은 회생절차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이날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의 파업이 장기화하면 정상적인 부채 원리금 상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조업 차질에 따른 자금난에 대해 채권단은 추가 지원을 할 수 없다는 게 기본 원칙”이라고 밝혔다.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의 자금 지원 요청을 거부할 경우 대우조선해양은 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할 수밖에 없게 된다. 법원은 계속기업가치보다 청산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되면 회생절차를 개시한다. 업계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이 청산절차를 밟을 가능성에 무게를 둔다. 수 년간 혹독한 구조조정을 거치며 추가로 매각할 만한 자산이 남지 않은 상황에서 유동성 악화를 견디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은 2016년부터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받아왔다. 채권단은 대우조선해양에 총 4조2000억원을 지원했고, 산업은행은 그 중 2조6000억원을 담당했다.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그룹에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추진했지만, 지난 1월 유럽연합(EU)이 두 회사의 기업결합을 승인하지 않아 무산됐다.

한편,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조인 민주노총 전국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는 지난달 2일부터 임금 30% 인상과 전임자 등의 노조 활동 인정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은 이로 은한 합계 손실액이 7월 말 8165억원에 달하고, 8월 말에는 1조3590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