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의 ‘충신’ 한동훈과 ‘절친’ 이상민…‘스타장관’ 각축전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7.26 1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정부 출구 전략으로 떠오른 ‘스타장관’ 만들기
한동훈 부상, 이상민은 삐끗? “과잉충성이 독 된다”

“한동훈에 의한, 한동훈을 위한 대정부질문”

“스타 장관 욕심 부리나, 이상민은 과했다”

26일 시사저널이 접촉한 여야 인사들이 전날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 대해 내놓은 평가들이다. 평가 대상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다. 한 장관은 야권의 공세에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는 취지였고, 이 장관은 일부 실점했다는 평가였다. 같은 자리에서 같은 수위의 야권 공세를 마주했지만 평가는 상반된 것이다. 

두 장관은 윤석열 정부의 ‘스타 장관’으로서 공공연하게 거론되는 인물들이다. 현재 여권에선 지지율 출구 전략의 일환으로 스타 장관을 띄워 윤석열 대통령에 집중된 여론을 돌리고자 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스타 장관 띄우기가 ‘과잉충성’으로 연결돼, 오히려 악재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도 나온다. 

26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부처 업무보고를 한 뒤 브리핑에 나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모습(왼)과 25일 경찰국 신설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모습 ⓒ 연합뉴스
26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부처 업무보고를 한 뒤 브리핑에 나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모습(왼)과 25일 경찰국 신설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모습 ⓒ 연합뉴스

정반대 성적표 받은 ‘스타 장관’ 한동훈-이상민

전날 열린 대정부질문은 이튿날인 이날까지 정치권에서 최대 화두로 거론되고 있다. 21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이후 여야가 처음으로 대면하는 격론장이었기 때문이다. 최대 수혜자로는 한 장관이 꼽힌다. 한 장관에 여론의 주목도가 쏠리는 것을 우려해 “공격을 자제했다”는 게 야권의 대체적인 기류이지만, 결과는 정반대였다. 전임 법무부 장관이자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인 박범계 의원과 한 장관의 질의 장면은 곧바로 화제의 중심에 섰다. 관련 영상은 유튜브에서 조회수 187만여 회를 기록하고 있다.

한 장관은 윤 대통령의 ‘오른팔’로서 일찌감치 차기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중이다. 여권에서 거론하는 스타 장관의 표상이란 평가도 받는다. 이미 두터운 팬덤도 형성됐다. 시사저널이 한동훈 장관의 팬 카페 ‘위드후니’ 가입자수를 추적한 결과, 2020년 7월 창설 초창기 회원 수 400명에서 현재 8700명으로 늘어났다. 2년 만에 20배 넘게 폭증한 것이다.

반대로 이상민 장관은 정치권 최대 쟁점인 경찰국 신설 문제와 관련해 “과잉 대응한다”는 비판을 받는 실정이다. 이 장관은 경찰국 신설에 반발하는 일선경찰들을 ‘쿠데타’에 비유하는 등 강경한 발언을 쏟아냈다. 윤 대통령의 의중이 담겨있다는 게 주효한 평가이지만, 반대로 “이 장관이 앞서나갔다”는 해석도 나온다. 당장 이 장관의 태도는 야권의 집중 공격을 받고 있다. 민주당 출신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스타장관이 대통령을 망치고 있다. 행안부 장관에 혀를 내두를 수밖에 없다”고 일갈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기에 경례하는 모습. 오른쪽부터 한동훈 법무부 장관, 한덕수 국무총리, 윤 대통령,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기에 경례하는 모습. 오른쪽부터 한동훈 법무부 장관, 한덕수 국무총리, 윤 대통령,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연합뉴스

“스타장관 키우기가 독 될 수도”

한 장관과 이 장관은 윤석열 정부에서 ‘가장 신임 받는 장관’으로도 꼽힌다. 한 장관은 검찰 시절부터 윤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한 인물이고, 이 장관은 윤 대통령의 오랜 ‘절친(절친한 친구)’로 알려졌다. 이 장관은 충암고, 서울대 법대 라인을 잇는 윤 대통령의 4년 후배다. 국무위원 의전서열과 무관하게 윤 대통령의 신임도에 따라 중요도 평가가 갈리고 있는 셈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스타 장관 때문에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여론의 주목을 받고자 하는 장관들의 욕심이 ‘과잉 충성’으로 이어져 민생 이슈를 되돌아보지 못하거나, 오히려 민심에 역행하는 발언을 내놓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은 “스타 장관 키우기가 독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이상민 장관의 ‘쿠데타’ 발언 등으로 일선 경찰들의 움직임이 심상찮다. 경우에 따라 경란(警亂)으로 비화하고 지지율이 더 떨어지면 누가 책임을 지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장관끼리의 충성 경쟁이 부각되면 여론도 들썩일 수 있다. 대통령실에서도 여론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