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율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 영수증 다 어디로 갔나” [시사톡톡]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7.27 17: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 앞둔 ‘단식’ 진위도 살펴봐야…회피용 아니었나”

경기도 성남시 인수위원회에서 ‘대장동 사건’ 관련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던 김경율 회계사(경제민주주의21 공동대표)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성남시장 재직 시절 업무추진비와 관련한 영수증 증빙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김 회계사는 27일 방영된 시사저널TV 《시사톡톡》에 출연해 “성남시 인수위 자문위원으로서 이재명 전 시장 8년, 은수미 전 시장 4년 임기 동안 업무추진비 지출 내역을 요청했으나 서명이 적힌 영수증은 단 하나도 없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회계사는 “통상 감사가 들어가면 업무추진비 지출액과 관련한 영수증을 마련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서류를 박스째 준비해 쌓아놓는 게 관례”라며 “그러나 이재명 당시 시장은 그렇게 하지 않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지자체 업무추진비 집행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업무추진비로는 원칙적으로 현금을 사용할 수 없으며 격려금‧축의금‧부의금 등 불가피하게 현금지출을 해야 하는 경우 전달자와 최종수요자로부터 영수증을 징구해둬야 한다는 게 김 회계사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김 회계사는 이재명 당시 시장이 2016년 6월7일부터 11일 동안 단식에 나섰던 배경에도 의문을 제기했다. 당시 이 시장이 단식 이유로 내건 것은 ‘박근혜 정부의 지방재정개편안 반대’였다. 김 회계사는 “단식의 표면적 명분은 지방재정개편안 반대였지만, 정말 그 이유로 단식한 것일까”라며 “당시에도 감사를 피하기 위한 단식이란 소문이 있었다”라고 말했다.

김 회계사가 의문을 가진 대목은 당시 이 지사가 단식을 하던 도중 “정부기관의 부당한 수사와 감사 요구를 거부하겠다”고 밝힌 점이다. 김 회계사는 “이 지사의 말은 자신의 단식 중단을 압박하기 위해 정부기관이 감사에 나서기로 했다는 것인데, 시간상으로 따지면 단식보다 감사가 먼저 시작됐다”며 “영수증 처리 전력을 보면, 감사를 피하기 위해 단식에 나선 게 아니냐는 세간의 의혹을 마냥 지나칠 수는 없어 보인다”고 주장했다.

김 회계사 발언의 전체 내용은 아래 영상이나 유튜브 채널 ‘시사저널TV’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