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24시] 중·동구, 영종·제물포구로 재편…서구는 서·검단구로 분구 추진
  • 박준형 인천본부 기자 (jun897@sisajournal.com)
  • 승인 2022.08.31 17: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현행 2군·8구에서 2군·9구로 행정체제 개편 추진

인천시가 31일 현행 2군·8구 행정체제를 2군·9구 행정체제로 개편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1995년도 2군·8구로 확정된 이후 27년 만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 27년 동안 행정적, 사회적 여건 변화에도 불구하고 행정체제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어 시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며 “생활권과 인구 규모에 적합한 미래지향적이고 합리적인 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행정구역 개편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행정체제 개편 청사진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청사진 ⓒ인천시

우선 중구(14만명)와 동구(6만명)는 영종도 중심의 영종구(10만명)와 중구·동구 내륙지역의 제물포구(10만명)로 분리 재편한다. 현재 중구는 영종지역과 내륙지역으로 생활권이 동떨어져 있다. 동구는 중구 내륙지역과 경계가 모호하고, 생활권도 유사하다.

인구 50만명이 넘는 서구(57만명)는 서구(38만명)와 검단구(19만명)로 분구한다. 서구는 공항철도·공항고속도로·아라뱃길 등 교통인프라에 의해 남·북으로 분리돼 있다. 특히 청라, 루원, 검단 등 지역에 신도시 개발이 계속되고 있어, 향후 인구가 70만명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인구 증가에 따른 분구가 불가피한 상황이라 남쪽은 서구로, 북쪽은 검단구로 조정한다는 것이다.

인구 51만명인 남동구는 추후 검토하기로 했다. 시는 “남동구 내 구월2지구에 3기 신도시가 예정돼 있어 앞으로도 인구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다만 신중한 접근을 위해 주민의견을 경청한 후 중앙부처와 협의해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유 시장은 “인천과 여건이 비슷한 다른 광역시와의 연대와 협력을 주도하고, 인천이 앞장서서 대한민국 지방행정체제의 개혁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인천시, 상습침수지역 반지하 주택 건축허가 제한한다

인천시는 상습침수지역 내 신축하는 반지하 주택의 경우 각 군·구 건축위원회 심의를 거쳐 건축 허가를 제한하기로 했다고 31일 밝혔다.

시는 전날 군·구 및 대한건축사협회 인천건축사회와 간담회를 열고, 폭우로 인한 반지하 주택 침수피해의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건축법 제11조 제4항을 적극 적용하기로 했다.

손병득 시 건축과장은 “반지하 주택의 건축 허가를 제한하는 것은 폭우로 인한 피해 예방을 위한 조치”라며 “피해 예방을 위한 좀 더 근본적인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및 관련부서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해수청, 소래철교 중앙부 1.5m 높여…어선 통항 여건 개선

인천해양수산청은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항을 이용하는 어선들의 통항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소래철교 인상 공사를 완료했다고 31일 밝혔다.

소래철교 인상 후 모습 ⓒ인천해양수산청
소래철교 인상 후 모습 ⓒ인천해양수산청

소래철교는 만조 시 수면에서부터 교량 하부까지 높이가 4.6m밖에 되지 않아 전체 어선 171척 중 69척(41%)만 상시 통항이 가능했다.

이에 인천해수청은 소래포구 건설공사 본격 시행에 앞서 우선적으로 소래철교 일부(중앙부) 구간을 1.5m 높였다.

향후 소래포구항 전체 어선의 95%인 162척이 간조 시까지 대기하지 않고 바로 입·출항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윤식 인천해수청 항만정비과장은 “소래철교 인상으로 지역 어민들의 어업활동을 지원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남은 공사도 차질 없이 추진해 수도권 최대의 명품어항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소래포구 건설공사는 802억원을 투입해 부지를 2.5배 확충하고 소형어선 부두 735m를 신설, 친수공원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