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尹정부, 대통령실 이전 예산에만 진심…민생 운운 자격 없어”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9.01 12: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바람은 실무진에만 불고 ‘검핵관’은 무풍지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일 대통령실이 추가로 투입되는 집무실 이전 비용을 정부 부처의 다른 예산을 전용해 마련했다는 언론 보도 내용과 관련해 “정작 어려운 민생예산은 깎기 바쁘고 대통령실 이전 예산에만 진심인 윤석열 정부는 민생을 운운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전날 대통령실 이전에 애초 주장한 496억원을 초과해 예산 조정을 통해 최소 307억원을 더 썼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전날 공개한 올해 2분기 정부 예산 전용 내역에 따르면 국방부와 행정안전부, 경찰청 3곳의 정부 예산안 가운데 대통령실 이전에 쓰인 추가 비용은 307억8500만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박 원내대표는 “정부는 어느 때보다 심각한 경제 위기로 기댈 곳 없는 어르신과 청년의 일자리 예산도 더 줄였다. 전 정부 중점 정책이라며 소상공인을 위한 지역 화폐 예산도 전액 삭감했다”며 “6만 개 넘는 공공형 노인 일자리가 사라지면 대상자들은 직접적으로 생계를 위협받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심은 아랑곳없이 나랏빚만 키우겠다는 윤석열 정부의 재정 운용 기조를 바로잡겠다”며 “윤석열 정부의 폭주를 견제하고 무너진 국정 운영도 바로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실의 인적 개편을 두고도 “무려 80여 명의 실무진을 교체했다고 보도됐다”며 “실력만 보고 뽑는다던 윤석열 정부는 인사를 어떻게 했길래 취임 4개월도 되지 않아 대폭 교체를 하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기가 막힌 것은 공직 감찰의 주체가 그동안 무수한 인사 대참사의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육상시라는 것”이라며 “임명 때부터 결격 대상이었던 이시원 공직기강 비서관이 감찰을 도맡아 하고 있다고 한다”고 우려했다.

박 원내대표는 “주로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이 추천한, 어쩌다 공무원 ‘어공’만 쫓겨나는 것도 이유가 있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어 “‘검핵관’(검찰 측 핵심 관계자)은 무풍지대인데 인적 교체 기준이 도대체 무엇이냐. 이른바 ‘검핵관’이 ‘윤핵관’을 내친다는 말이 항간에 돌 지경”이라며 “이 모든 책임의 종착역은 윤석열 대통령이다. 지금이라도 측근과 지인으로 둘러싼 장막 인사를 걷어내고 세력을 따지지 않고 사람을 쓰시길 당부드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