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北 7차 핵실험 가능성에 ‘강력한 대응’ 시사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9.02 14: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정부 들어 첫 한‧미‧일 3국 안보실장 회의
‘확장억제’ 한‧미‧일 3국 논의 가능성 모색

한‧미‧일 안보수장들이 북한이 7차 핵실험에 나설 경우 ‘강력한 대응’을 예고했다. 아울러 3국 간 공조 강화를 시사했다.

김성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은 2일 오전 미 하와이 호놀룰루에 위치한 미 인도·태평양 사령부에서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및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만나 3자 회의를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한‧미‧일 안보수장들이 한 자리에 모인 것은 5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다.

한‧미‧일 안보실장들은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과 관련해 ‘강력한 공동 대응’을 강조했다. 김 실장은 이날 3자 회담을 마친 뒤 특파원들과 만나 “북한이 7차 핵실험을 할 경우 지금까지와는 대응이 확실하게 다를 것”이라며 “(북한이) 6차례의 핵실험을 했는데 한 차례 더 핵실험을 한 것에 불과하다는 식의 안이한 생각이나 대응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한‧미‧일 3국은 또 국제사회와 더불어 강력하게 공동 대응할 수 있도록 협력을 극대화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김 실장은 “7차 핵실험은 지금까지 6차례의 핵실험 더하기 1은 아니다”라며 “그렇기 때문에 국제사회와 더불어서 한‧미‧일 3국이 북한의 7차 핵실험이 분명히 잘못된 선택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방향으로 같이 협력을 극대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3국은 안보 협력 차원에서 한‧미와 미‧일 양자 간 논의해오던 ‘확장 억제’를 한‧미‧일 3국으로 확장하는 방안도 모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실장은 “미‧일 간에도 그런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고, 필요하다면 앞으로 3자 간에 확장 억제를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해 보자는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제시한 북한 비핵화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에 대해 미국과 일본의 지지 의사도 확인했다. 김 실장은 “미국 및 일본과 긴밀한 협조 하에서 담대한 구상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예상했던 대로 미국과 일본이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줬다”며 “앞으로 담대한 구상을 북한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미국 및 일본과 긴밀히 협조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김성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이 미국 하와이에서 열리는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 참석을 위해 8월31일 인천국제공항에 도착, 출국전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성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이 미국 하와이에서 열리는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 참석을 위해 8월31일 인천국제공항에 도착, 출국전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