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에 화답한 日외무상 “관계 개선 의지 확인”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09.02 14: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정부와 협력할 것…아직 결정된 건 없어”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이 2022년 8월27일(현지 시각) 튀니지에서 열린 제8차 도쿄 아프리카 개발회의(TICAD) 개막식에 참석하고 있다. ⓒAFP=연합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이 2022년 8월27일(현지 시각) 튀니지에서 열린 제8차 도쿄아프리카개발회의(TICAD) 개막식에 참석하고 있다. ⓒAFP=연합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광복절 축사와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한국과 일본의 관계 개선에 대해 언급한 것과 관련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하야시 외무상은 2일 외무성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의 발언이)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강한 의지를 내보인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과 일본이) 국제사회의 여러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협력해야 할 중요한 이웃”이라면서 “윤 대통령도 연설에서 마찬가지로 인식을 표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하야시 외무상은 “현재의 전략적 환경에 비춰보면 한·일, 한·미·일 협력 진전이 지금 이상으로 중요한 시기는 없었다”며 “국교 정상화 이후 쌓아 온 한·일 우호 협력 관계의 기반을 토대로 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고, 더욱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 7월과 8월 일본 도쿄와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각각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일제 강점기 강제노역 피해자 문제의 ‘조기 해결’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의견 일치를 이뤘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달 26일 도쿄에서 열린 한·일 외교 당국 국장급 협의에서 한국 측의 노력에 관한 설명이 있었고, 일본 측의 입장을 전달한 후 앞으로도 의사소통을 계속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윤 대통령이나 박진 외교부 장관을 비롯한 한국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할 생각”이라고 강조하면서도 “현 시점에서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달 15일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과거 우리의 자유를 되찾고 정치적 지배로부터 벗어나야 하는 대상이었던 일본은 이제 세계시민의 자유를 위협하는 도전에 맞서 함께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하는 이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일 관계가 미래와 시대적 사명을 향해 나아갈 때 과거사 문제도 제대로 해결될 수 있다”며 “한·일 관계의 포괄적 미래상을 제시한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계승하여 한·일 관계를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키겠다”고 설명한 바 있다.

같은 달 17일 열린 기자회견에서는 한·일 과거사 문제 중 강제징용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강제징용은 이미 우리나라 대법원에서 확정판결이 나왔고 채권자들이 법에 따른 보상을 받게 돼 있다”면서 “다만 그 판결을 집행해 가는 과정에서 일본이 우려하는 주권 문제의 충돌 없이 채권자들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깊이 강구하는 중”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