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밝힌 조국 ‘아빠찬스’…아들 시험에 “아빠 준비됐다”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2.09.02 14: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아들, 학교 온라인 시험서 조국 내외가 보내준 답안으로 만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자녀 입시비리·감찰무마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자녀 입시비리·감찰무마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내외가 아들의 온라인 시험 문제를 대신 풀어줬다는 검찰의 증거조사 내용이 나왔다.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가 아들인 조원씨에게 "원이 퀴즈 시작하자"는 메시지를 보내면, 조씨는 당시 수강 중이던 과목의 온라인 시험 사진을 찍어 가족 단체 채팅방에 올렸다는 것이다. 이어 조 전 장관과 정 전 교수가 답안을 보내주면 조씨는 이를 제출해 만점을 받았다.

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1부(부장판사 마성영·김정곤·장용범) 심리로 열린 조 전 장관 부부의 재판에서 조원씨의 입시비리와 대리시험 등에 대한 검찰의 증거조사 내용이 이같이 나왔다. 검찰은 조 전 장관 내외가 아들 조씨의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에 재학 기간 전반에 걸쳐 과제 대필과 온라인 시험 대리 등을 해왔다고 간주하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조씨는 2016년 12월경 가족 채팅방에서 '아빠 저 1시에 시험 봐요'라는 메시지를 보냈고, 이에 조 전 장관은 "아빠 준비 됐다. 나는 아래에서 위로, 너는 위에서 아래로, 당신(정 전 교수)은 마음대로"라고 답했다. 이후 조씨의 시험이 시작되면 조 전 장관은 "문제를 이메일로 보내주길"이라고 조씨에게 요구했고, 조씨는 이메일과 메신저 등을 통해 문제를 조 전 장관 내외에게 전달했다.

또 정 전 교수는 수차례에 걸쳐 조씨의 과제를 대신 작성해주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씨는 정 전 교수에게 "힘내세요"라고 메시지를 보내며 과제 대필을 응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지워싱턴대의 학문 윤리 규정을 보면 타인의 성과를 자신의 것처럼 가져오는 행위 등을 명시하고, 거짓 행위를 반복하면 낙제한다고 돼 있다"면서 "한 교수는 '이런 방식으로 시험을 본 게 발각됐다면 0점 처리했을 것'이라 진술했다. 피고인들의 부정행위는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죄에 해당한다"고 일갈했다.

조 전 장관 측은 지난 2021년 6월 대리시험 내용에 대해 "조 전 장관 아들이 2011년 학교폭력을 당했고 이로 인한 후유증을 겪었다"면서 "학교폭력의 피해자의 경우 트라우마에 관심을 갖는 것은 (재판부도) 잘 아실 것"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그런 행위(학교폭력)에 대한 열패감이 평생 가서 여러 케어 필요성이 있었다"며 "당시의 특수성에서 이뤄졌던 대응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은 것처럼 일반화됐다"고 토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