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임 후 넉 달, 꺼지지 않는 존재감…국감증인 채택 논란 한복판에 선 文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9.20 10: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계엄문건 관련 문재인 증인출석 요구…野 “금도 깼다” 강력 반발
문재인 전 대통령이 29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사저에서 이재명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의 예방을 받고 대화하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이 29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사저에서 이재명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의 예방을 받고 대화하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 제공

윤석열 정부 첫 대정부질문이 시작된 가운데, 문재인 전 대통령이 정쟁에 한복판에 섰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 여부를 두고 여야 간 날선 공방이 오고 가면서다. 여권은 전임 정부 시절 벌어진 각종 사건의 진위를 확인하려면 문 전 대통령의 출석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인 반면, 야당은 전 정부 망신주기에 불과하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여당의 문 전 대통령 국정감사 증인 신청 요구와 관련해 “정쟁하려고 하는 정치적 목적이 아니고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행태”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아무런 혐의가 없는 일에 대해 ‘대통령을 증인으로 부르자’는 것은 사상 초유의 일”이라며 “여당이 민생 중심 국정 운영이 아닌 전 정부 망신주기로 지지층에게 호소하는 듯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지금 대통령실에 장신구, 관저 공사, 불법 수주 업체 문제 등에 김건희 여사가 관계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온다”며 “김 여사를 증인으로 부르자고 하면 정상적인 국감의 장이겠나”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전날 국방위 전체회의에서도 “금도가 있다고 생각한다. 국정감사를 시작도 하기 전에 정쟁의 장으로 활용하겠다는 노골적 태도”라며 국민의힘의 증인채택 시도를 꼬집은 바 있다.

반면 여권은 “성역은 없다”는 입장이다. 국방위 국민의힘 간사인 신원식 의원은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 기무사 문건 논란 등이 국민적 관심이 되고 있고 여러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어 검찰이 수사를 진행 중”이라며 “전직 대통령이든, 현직 대통령이든 국민적 의혹을 묻는 데에 성역은 없다”고 말했다.

한기호 국민의힘 의원도 “국가안보를 문 전 대통령이 잘했으면 불렀겠느냐”며 “물어보겠다는데 뭐가 잘못됐나”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