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정진석 문자’ 이어 ‘尹대통령 욕설’도 언론 탓?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09.22 16: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막말 관련 보도에…정미경 “국익에 도움 되지 않아”
정진석-유상범 문자 보도에…與 “명예 훼손, 응분의 조치”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2년 9월21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2년 9월21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연일 국내 언론과 각을 세우는 모습이다. 21일(현지시각) 미국 순방 중 ‘막말 논란’이 불거진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이 보도되자, 정미경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하면서다. 국민의힘은 이른바 ‘정진석 문자 사진’ 보도와 관련해서도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이에 언론 일각에선 “여당의 구시대적인 언론 겁박”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21일(현지시각) 윤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최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 행사장을 나오면서 참모들에게 “이 XX들”, “X팔려서” 등의 막말을 했다. 현장 영상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X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했다. 해당 영상은 SNS 등을 통해 급속도로 확산했고, 22일 오전 국내 언론을 통해 보도되기 시작했다.

이날 YTN 《뉴스N이슈》에 출연한 정미경 전 최고위원은 언론이 해당 발언을 옮겨서는 안 됐다고 주장했다. 국익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그는 “언론에 대해 말씀드리면, 만약에 국내적 상황이라면 보도를 해도 그냥 넘어갈 수 있다”면서 “보도가 되면 윤 대통령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우리의 이익에도 도움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정 전 최고위원은 “저건 방송을 좀 하지 않아야 되지 않았나, 그런 수준 높은 판단을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어 “윤 대통령을 자꾸 공격하는 차원에서 보다 보면 공격을 넘어서서 대한민국의 이익을 해치는 일이 벌어지니까 안타깝다. 그런 부분을 조금 더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같이 출연한 신경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 전 최고위원의 언론관을 문제삼았다. 그는 “언론은 잡히면 무조건 한다. 그리고 쓰는 게 맞다”고 반박했다. 이어 신 전 의원은 “미국이 저걸 서운해하고 섭섭해하고 크레임 걸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자신의 기사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자신의 기사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언론의 보도를 문제 삼은 것은 비단 이번뿐만이 아니다. 앞서 정진석 비대위원장과 유상범 의원이 주고받은 메시지가 취재진에 포착되자, 국민의힘은 촬영한 언론사 사진기자의 실명을 공개하고 명예훼손 등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국민의힘은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오래 전 대화를 마치 오늘 대화한 내용처럼 보도한 ○○○ 기자의 보도 등은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정보통신망법 위반에 해당된다”라며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 없이 허위의 내용이 보도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하며, 곧 응분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에 국회 사진기자단은 21일 성명서를 내어 “해당 보도는 언론에 공개된 장소에서 출입 기자가 적법하게 취재한 내용이며 현 국민의힘 내부 상황을 볼 때 초유의 관심 사안”이라며 “국민의힘이 실명을 공개한 해당사는 최초 보도 이후 정 위원장의 해명까지 반영해 수정 보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은 '허위 보도'로 규정해 기자의 실명까지 거론하며 ‘응분의 조치’를 예고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특정언론사 사진기자의 실명을 거론하고 관련법규까지 예시하며 응분의 조치를 하겠다고 한 것은 언론과 기자에 대한 겁박과 다르지 않으며 언론의 취재 활동을 위축시키고 국민의 알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것”이라며 “반성이 필요한 것은 언론이 아니라 국민의힘과 정 비대위원장”라고 꼬집었다.

국회 사진기자단은 “소위 ‘좌표찍기’를 통해 언론 취재에 재갈을 물리려고 하는 국민의힘과 정 비대위원장을 강력히 규탄하며 실명이 공개된 사진기자와 전체 사진기자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며 “국회사진기자단은 언론 자유를 침해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해서도 모든 수단과 방법을 통해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임을 밝힌다”고 천명했다.

이 성명에는 시사저널과 경향신문, 국민일보, 서울신문, 동아일보, 문화일보, 세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신문, 한국일보, 연합뉴스, 뉴시스, 헤럴드경제, 매일경제, 서울경제, 아시아경제, 파이낸셜뉴스, 한국경제, 부산일보, 국제신문, 뉴스1, 데일리안, 오마이뉴스, 일요시사, 일요신문, 이데일리, 시사IN, 아시아투데이, 머니S, 노컷뉴스, 더팩트, 뉴스핌, 이투데이. 아이뉴스24, 뉴스웨이 등이 참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