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경남24시] 진주시, 의정비심의위원회 위원 10명 위촉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09.26 16: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성 퀴즈 풀고 경품 받고’…남해군, 독일마을 맥주축제 SNS 이벤트 개최
박동식 사천시장 “부울경 행정통합을 선언한 박완수 경남도지사를 지지한다”

경남 진주시는 26일 내년부터 4년간 진주시의회 의원 의정비를 심의·결정하기 위한 ‘진주시 의정비심의위원회’ 위원을 위촉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조규일 진주시장은 교육계와 법조계, 언론계, 시민단체 등의 복수 추천을 받아 각계각층에서 선정된 위원 10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의정비심의위원회는 지방자치법 규정에 따라 2023년부터 2026년까지 진주시의회 의원에게 지급할 의정활동비와 월정수당 금액을 결정하기 위한 위원회다.

의정비심의위원회는 오는 10월 말까지 내년부터 4년간 진주시의회 의원 의정비를 결정한다. 이후 심의 결과를 진주시의회 의장에게 통보할 예정이다.

올해 진주시의원 의정비는 연간 3948만원이다. 이는 지난 4년 동안 공무원 보수 인상률이 적용된 것이다. 지방의원의 의정비는 의정활동비와 월정수당 등이 있다. 이 중 의정활동비는 상한 기준액이 정해져 있고, 월정수당은 지자체의 주민 수와 재정 능력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돼 2022년도 월정수당을 기준으로 증액 또는 동결·삭감될 수 있다.

조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의정비 심의위원은 기관․단체의 대표가 아니라 시민의 대표로서 책임과 의무를 가진다”며 “시민 여론과 의정비 현실화, 지역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의정비를 결정해 달라”고 당부했다.

9월26일 진주시청에서 열린 진주시 의정비심의위원회 위촉식 모습 ⓒ진주시
9월26일 진주시청에서 열린 진주시 의정비심의위원회 위촉식 모습 ⓒ진주시

◇ ‘초성 퀴즈 풀고 경품 받고’…남해군, 독일마을 맥주축제 SNS 이벤트 개최

경남 남해군은 ‘제10회 남해 독일마을 맥주축제’를 앞두고 축제 참여 활성화를 위해 ‘초성퀴즈 경품 이벤트’를 개최한다.

26일 남해군에 따르면, 남해군은 이날부터 10월2일까지 7일간 초성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참여를 원하는 이는 남해군 공식블로그(남해랑 썸 타자)와 인스타그램을 방문해 친구 추가 후 퀴즈 정답을 댓글로 달아 캡처해 구글폼에 캡처 이미지와 개인정보를 등록하면 된다. 
 
초성 퀴즈는 ‘ㄷㅇㅁㅇ ㅁㅈㅊㅈ’다. 남해군은 참여자 중 100명을 무작위로 추첨해 모바일상품권(1만원)과 ‘2022 남해군 방문의 해’를 맞이해 특별 제작된 독일마을 티셔츠를 증정할 계획이다. 남해군은 10월7일 남해군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통해 당첨자를 발표한다.

김원근 행정지원담당관은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전국 최고의 남해군 독일마을 맥주축제가 3년 만에 다시 개최되는 만큼 축제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다”며 “남해군 공식 SNS와 함께 퀴즈도 풀면서 즐거운 축제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박동식 사천시장 “부울경 행정통합을 선언한 박완수 경남도지사를 지지한다”

박동식 경남 사천시장은 26일 “사천시는 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 즉 부울경 특별연합이 아닌 부울경 행정통합을 선언한 박완수 경남도지사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날 박 시장은 사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 중심도시인 사천시는 행정통합으로 수도권과 대등한 경쟁력을 갖춘 부울경이 탄생되면 분명 많은 도움을 받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시장은 “한 도시가 아니라 3개의 시·도청을 그대로 두고 일부 광역업무만을 공동으로 처리하는 방식의 특별연합은 알맹이가 없는 사실상 허울뿐인 조직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약 150명의 공무원이 연간 160억원이 넘는 어마어마한 운영비를 쓰면서도 3개 시도의 공동업무만 처리하게 돼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 시장은 이 공동업무 처리방식은 책임이 불분명하고, 추진력 있게 업무처리를 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며 부정적 의견을 밝혔다. 

그는 부울경 특별연합이 기존의 시도와 차별화되는 별도의 권한이나 특별한 재정 지원이 없는 게 더 큰 문제라고 주장했다. 부울경 특별연합이 업무처리 과정에서 이해관계에 따라 또 다른 갈등이 야기되고 무소불위의 권력이 집중된 옥상옥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우려다. 

박 시장은 “부산, 울산과 인접한 2~3개 지역만 혜택을 받을 뿐 나머지 지역은 오히려 소외되거나 낙후되면 안된다는 박완수 경남도지사의 도정 철학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