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尹대통령 비속어 논란이 외교참사? 그냥 가십거리” [시사끝짱]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09.28 18: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부시‧트럼프도 유사한 논란 반복했지만 정쟁으로 안 번져”
“대통령실 해명‧사과부터 했어야…자막이 각인효과 발생시켜”

진중권 광운대 교수는 윤석열 대통령을 둘러싼 ‘비속어 논란’과 관련, “외교참사라는 주장은 과장된 것으로 하루짜리 가십(gossip)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진 교수는 28일 방송된 시사저널TV 《시사끝짱》에 출연해 “대통령실의 어설픈 해명과 방송사의 섣부른 자막 탓에 논란이 확산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시사저널TV
ⓒ시사저널TV

진 교수는 “미국의 레이건 전 대통령이나 부시, 트럼프 전 대통령도 비슷한(비속어 사용) 논란에 휘말린 바 있지만 이렇게 일주일 이상 논란이 지속된 적은 없다”며 “이게 여야가 정쟁을 벌이고, 참사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의 주제인지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진 교수는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비속어 논란’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해당 영상에 대해 해명하는 과정에서 사과 대신 언론과 야당만 탓하다 보니, 대중의 반감을 불렀다는 주장이다.

진 교수는 “‘바이든’이든 ‘날리든’이든 대통령이 공적인 자리와 어울리지 않는 표현을 쓴 것은 사실로 보인다”며 “그렇다면 부적절한 언사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부터 했어야 한다. 최소한 유감 표명도 하지 않고 넘어가려하니 ‘진실게임’으로 사태가 확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사태가 길어질수록 피해는 정부와 여당이 입는 것”이라며 “이런 판단을 하기는커녕, 되레 여당과 대통령실이 나서서 이 이슈(비속어 논란)를 더 키우고 길게 끌고 가려는 모습은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진 교수는 이번 논란에서 언론 역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MBC 등 방송사가 ‘바이든’과 ‘미국 의회’라고 특정해 자막을 달은 탓에 국내 이슈가 ‘국제 이슈’로 비화했다는 것이다.

진 교수는 “윤 대통령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얘기했다면 (미국 의회에서 이미 통과가 됐기에) ‘통과 안 시켜주면’이란 표현이 나올리 없다. 논리적으로 말이 안 되는 것”이라며 “그렇다면 언론이 이 대화가 나온 맥락은 최소한 확인하고 자막을 달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실 해명이 나오기 전 자막을 단 영상을 배포하니 시청자들에게 각인효과가 발생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 교수 발언 전문은 기사 내 동영상이나 유튜브채널 ‘시사저널TV’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