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24시] 박완수 지사 “센터 등 방만한 운영은 도민 기대 저버리는 것”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10.11 17: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원자력 중점산업 지정’ 확정
경남도, 고위직 공무원 대상 폭력 예방 교육

박완수 경남지사는 11일 “막대한 예산이 지원되는 도청 산하 센터들이 실질적으로 도민을 위해 기능을 하고 있는지 실·국별로 분석해서 대책을 보고해달라”고 지시했다.

박 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열린 실국본부장회의를 주재하면서 “도청 산하에 각종 센터가 99개에 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지사는 “센터와 출자·출연기관, 공무원 수, 부채 등 도민이 맡긴 살림살이를 방만하게 운영하는 것은 도민의 기대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지난 10일 국토부 장관 방문 당시 민자도로 통행료 인하와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 12개 과제를 건의한 것과 관련해 “거가대로는 해군 군사작전 상의 문제로 침매터널로 건설되어 통행료가 높아진 만큼 정부 지원을 통해 도민 부담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 도정 현안을 심도 있게 고민해서 목표를 도출하고, 논리를 개발하는 과정을 통해 풀어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비상소화장치 설치율 등 지표가 다른 시도에 비해 저조한 것은 업무를 소홀히 한 결과로, 도정의 분야별 지표 개선을 위해 소관 업무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박 지사는 앞서 지난 7일 대통령 주재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건의한 우주항공청 연내 설치와 방위산업 부품연구원 설치, 조선업 기술인력 수급 및 남해안 관광개발 등 현안들을 각별히 관리할 것을 재차 당부했다. 또한 경남지역 철도망에 사각지대가 없도록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나갈 것과 함양·거창·합천 등을 통과하는 달빛내륙철도 추진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노력할 것도 주문했다.

10월11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실국본부장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박완수 경남지사 모습 ⓒ경남도
10월11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실국본부장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박완수 경남지사 모습 ⓒ경남도

◇ 경남도,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원자력 중점산업 지정’ 확정

경남도는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의 중점산업 분야로 원자력(제조 분야)이 최종 확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원자력 추가 지정은 에너지위원회(위원장 산업부 장관) 심의를 통해 최종 확정됐다. 이는 지난 2020년 가스복합발전(화력발전) 분야를 에너지특화산업으로 지정한 이후 원전 생태계 복원과 원전기업 지원 거점 마련을 위해 이뤄진 후속 조치다. 

경남도는 이번 원자력 분야 추가 지정이 경남의 원자력 산업 성장잠재력과 기반역량, 경제적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경남도는 지난 9월 경남 에너지위원회(위원장 김병규 경제부지사)를 개최해 건의안을 채택했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지역별 특화된 에너지산업과 에너지 연관산업의 기업·연구소 등이 집적화돼 비용감소와 기술혁신 등 융복합 효과를 가져오는 클러스터를 의미한다. 

경남은 창원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진해연구자유지역과 가포신항 배후단지, 김해 골든루트산업단지, 삼천포발전본부 등 총면적 28㎢에 이른다. 경남도는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활성화를 위해 현장에 필요한 연구개발 사업과 기업지원 사업 등 4개 분야 14개 세부실행과제, 총사업비 6581억원의 사업을 구상하여 순차별로 정부에 신청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이번 원자력 중점산업 지정을 통해 민선 8기 경남 도정의 주력 사업인 원전 산업생태계 복원과 기업지원을 위한 거점 마련으로 2028년까지 생산유발 1조192억원과 5875명의 고용 유발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경남도, 고위직 공무원 대상 폭력 예방 교육

경남도는 11일 실국본부장 등 간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성평등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한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경남도는 2021년부터 고위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이 의무화됨에 따라 대면 방식으로 이번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허영희 한국국제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교수가 ‘성평등한 조직문화와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고위직의 역할과 책임’이라는 주제로 성희롱·성폭력 사건의 처리 동향과 2차 피해 유형 등을 강연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간부 공무원 스스로가 성인지 감수성을 점검하는 한편, 안전한 근무환경과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만드는 데 책임과 역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