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리더-경제] 배순민 KT AI2XL연구소장
  • 오종탁 기자 (amos@sisajournal.com)
  • 승인 2022.10.17 09:05
  • 호수 17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저널 선정 '2022 차세대리더' 100인]
대한민국 AI 미래 짊어진 최연소 KT 임원

시사저널의 창간 기획 ‘차세대 리더 100’은 국내 언론 사상 최장기 기획인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의 미래 버전이다. 창간 33주년을 맞아 시사저널이 내놓는 ‘2022 차세대 리더 100’의 선정 과정은 예년과 크게 다르지 않다. 정치, 경제(기업·IT·스타트업), 사회(법조·환경·NGO·종교·의학·과학·크리에이터), 문화(예술·영화·방송연예·스포츠·레저) 각 분야에서 내일의 대한민국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기대되는 인물 100명을 추렸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칸타퍼블릭’에 의뢰해 전문가 500명, 일반 국민 500명 등 총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이를 기초자료로 해서 시사저널 기자들이 각 분야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후보군을 압축했다. 최종적으로 시사저널 편집국에서 올 한 해 미디어에 나온 여러 자료를 검토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거쳤다. 국내외적으로 그 어느 때보다 미래의 불확실성과 함께 위기감이 커지는 2022년 말. 시사저널이 제시하는 100명의 차세대 리더를 보면서, 그래도 내일을 기대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갖기를 소망해 본다.

ⓒ한국일보 뉴스뱅크이미지

“국내 인공지능(AI) 업계에 인재 확보가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정부가 초등학교의 코딩 교육, 고등학교의 과학기술·정보 교육 등에 신경 써달라.” 1980년생 여성 대기업 임원의 일갈에 정부 당국자들이 연신 고개를 끄덕였다. 배순민 KT AI2XL연구소장(상무)은 9월2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로 열린 AI 관련 간담회에 발제자로 참여해 생생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다수 제시했다.

박윤규 2차관을 비롯한 과기정통부 공무원, 유관기관 관계자, 교수, 기업인 등 간담회 참석자 17명 중 여성은 배 상무뿐이었다. 현재 배 상무는 대통령 직속 위원회인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의 AI·데이터분과 민간위원으로도 위촉돼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그는 카이스트(KAIST)에서 컴퓨터과학을 전공하고,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에서 전기전자컴퓨터공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테크윈 로봇사업부 AI개발팀장, 네이버 클로바 AI리더를 거쳐 지난해 KT 최연소 여성 임원이 됐다. 배 상무는 앞으로 AI 기술이 △활용성이 개선된 초거대 AI △사람 수준으로 대화 가능한 AI △의사결정에 대해 설명 가능한 AI △일상생활 속에서 함께하는 AI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내다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