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서해피격’ 은폐” 감사원 발표 일파만파…野 “정치탄압 멈추라”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10.14 10: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원 “文 정부 서해 피격 알고도 은폐”…20명 수사 요청
민주당 “정치 탄압용 하명감사…대통령실 시나리오 따른 것”
서해 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뒤 북한군의 피격으로 숨진 공무원이 탔던 무궁화10호가 출항 11일 만인 27일 낮 12시 10분쯤 목포 북항 서해어업관리단 전용 부두에 정박했다. ⓒ시사저널 정성환
서해 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뒤 북한군의 피격으로 숨진 공무원이 탔던 무궁화10호가 목포 북항 서해어업관리단 전용 부두에 정박한 모습 ⓒ시사저널 정성환

감사원은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감사 결과, 문재인 정부가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 이대준씨의 자진 월북을 근거 없이 단정 지었다며 관계자 20명을 검찰에 수사 요청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정치 탄압용 하명 감사”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번 감사 결과에 따라 정국이 급속하게 얼어붙을 태세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월북이 아니라는 구체적인 근거 없는 감사원의 발표와 수사 의뢰는 정치 탄압용 하명 감사로 볼 수밖에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이미 검찰이 수사 중인 사안을 감사원이 기습적으로 수사의뢰한 것도 정치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대통령실에서 내린 시나리오를 따라 검찰과 감사원이 혼신의 연기를 다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특히 이번 감사원 발표가 감사위원회 의결 없이 진행됐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박 원내대표는 “5개 기관 20명을 무더기 수사의뢰하는 중대 사안을 감사위원회 의결도 없이 공개했느냐”며 “감사원 감사사무처리 규칙에 고발은 감사위 의결을 거쳐야 한다고 돼 있다. 무슨 근거로 수사요청을 하는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미 내려진 결론에 짜 맞추려고 감사원 스스로 사실을 왜곡하고 은폐한 건 아닌지 의심만 커진다”며 “윤석열 정권의 무능을 감추기 위한 파렴치한 정치감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의 형인 이래진씨(왼쪽)가 7일 오전 문재인 전 대통령,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에 대해 감사원 관련 조사에 응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내기에 앞서 고소 취지 등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의 형인 이래진씨(왼쪽)가 7일 오전 문재인 전 대통령,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에 대해 감사원 관련 조사에 응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내기에 앞서 고소 취지 등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감사원은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감사 결과를 알렸다. 감사원은 2020년 9월22일 이대준씨가 북한 해역에서 발견된 것으로 파악된 뒤에도 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른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고, 당시 문재인 정부가 관련 사건을 은폐해 이씨의 자진 월북을 속단했다고 봤다. 

이에 감사원은 청와대 국가안보실, 국방부 등 5개 기관, 총 20명에 대해 직무유기 및 직권남용, 허위공문서 작성 등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요청을 하기로 했다.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서욱 전 국방부 장관 등 문재인 정부 핵심 안보라인이 대거 수사 대상자에 포함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