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릴수록 움직인다?” ‘비공개 선행’ 이어가는 김건희 여사, 왜?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10.17 14: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의도된 행보 아니다” vs 野 ”의혹에 답부터“

“대통령실도 뒤늦게 알게 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비공개 봉사활동을 두고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한 말이다. 김 여사가 대통령실도 모르게 봉사활동을 수행한 뒤 나중에서야 공개하고 있다는 취지의 설명이다. 

이처럼 김 여사의 비공개 봉사활동이 뒤늦게 공개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에서 김 여사가 야권의 집중 공세를 받으면서, 김 여사에 대한 여론의 스포트라이트가 쏟아지는 수준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김 여사는 왜 비공개 활동을 이어가는 것일까.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최근 경기도 성남에 있는 가출청소년·노숙인 쉼터인 '안나의 집'을 찾아 설겆이를 돕는 등 봉사를 했다. ⓒ 안나의집 운영자 김하종(빈센조 보르도) 신부 페이스북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최근 경기도 성남에 있는 가출청소년·노숙인 쉼터인 '안나의 집'을 찾아 설거지를 돕는 등 봉사를 했다. ⓒ 안나의집 운영자 김하종(빈센조 보르도) 신부 페이스북

“8월부터 김건희 여사 봉사활동 잦아졌다”

17일 복수의 정치권 관계자 말을 종합하면, “8월 들어 김 여사의 비공개 행보가 잦아졌다”는 게 중론이다. 김 여사는 지난 8월31일 경기 성남시에 있는 무료 급식 제공 시설 ‘안나의집’에서 사회적 약자를 위한 봉사활동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엔 김 여사의 행보가 공개되지 않았지만, 대통령실은 두 달 여가 지난 이달 16일에서야 사실을 알렸다. 

이외에도 김 여사는 지난 8월부터 집중 호우 피해를 입은 지역을 여러 차례 찾아 복구 활동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달 생활고에 시달리던 중 극단적 선택을 한 ‘수원 세 모녀’ 빈소를 찾아 조문한 것으로도 확인됐다. 이달 12일에는 아동 학대 피해자 정인이 묘역을 찾기도 했다. 모두 비공개 행보였다. 다만 뒤늦게 사실이 확인돼, ‘비공개’라는 말이 무색해졌다는 평가도 나온다.

김 여사는 지난 5월 윤 대통령의 취임식 직후 자신에 대한 여론의 관심이 최절정에 달했을 때에도 ‘비공개인 듯 비공개 아닌’ 행보를 보였다는 평가를 들은 바 있다. 김 여사가 대선 기간 약속했던 ‘조용한 내조’를 지킬지 여부에 대한 관심이 들끓었을 때다. 김 여사는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는 일을 최소화하면서도, 지난 정부 영부인들을 만나거나 종교인들을 찾는 모습을 보였다. 이 역시 언론에 미리 알리지 않은 일정이 대부분이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2일 양부모의 학대와 방치로 숨진 '정인이 사건' 2주기를 하루 앞두고 경기 양평 안데르센 메모리얼 파크를 찾아 고인을 추모하고 묘소 주변을 정리하는 모습 ⓒ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2일 양부모의 학대와 방치로 숨진 '정인이 사건' 2주기를 하루 앞두고 경기 양평 안데르센 메모리얼 파크를 찾아 고인을 추모하고 묘소 주변을 정리하는 모습 ⓒ 대통령실 제공

스포트라이트에 무색해진 ‘비공개 활동’…野 강경 공세 예고

대통령실은 김 여사의 행보를 두고 “사회적 약자를 향한 김 여사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정 의도를 갖고 계획한 활동이 아니라는 취지다. 사회적 약자와 유기 동물 등에 대한 김 여사의 관심이 커서 ‘돕고 싶은 마음’이 발현된 행보라는 것이다. 김 여사 본인도 자신의 봉사활동이 외부에 알려지는 것을 꺼려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야권의 반응은 정반대인 분위기다. “김 여사는 논란에 휘말릴수록 모습을 드러내려고 하는 것 같다”는 반응이 나와서다. 익명을 요구한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은 “김 여사의 행보는 비공개라고 하지만 비공개가 아니다“라며 ”각종 논란에는 답하지 않으면서 비공개 탈을 쓴 행보를 이어가는 것에 의도가 없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 여사를 둘러싼 여야의 정쟁은 갈수록 고조될 전망이다. 오는 18일 예정된 수원지방검찰청 대상 국감에서 김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및 허위 학력 의혹이 최대 쟁점 중 하나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또 20일부터 시작되는 교육부 종합 국감에서는 김 여사의 논문 표절의혹을 두고 여야가 날선 공방을 벌일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