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24시] 함안군, 국립 경찰병원 분원 유치 서명운동 전개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10.18 17: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안군, 스마트시티 조성 군민참여단 발대
함안군, 내년 군의회 의원 의정비 3677만원 결정

국립경찰병원 분원건립에 최적의 요건을 갖추고 있는 경남 함안군이 범군민 서명운동을 전개하며 경찰병원 분원 유치에 올인했다. 

18일 함안군에 따르면, 함안군은 군청과 유관기관을 중심으로 온라인·오프라인 서명운동을 병행 추진할 뿐 아니라 주요 행사장에서 가두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함안군은 지난 15일 아라길 야외공연장에서 열린 말이산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기원 ‘말이산 음악회’에서 국립경찰병원 함안군 유치를 위한 범군민 서명운동을 펼쳤다. 이번 서명운동은 조근제 군수가 주도하고 있다.

경찰청은 지난 6월 공모를 통해 대지면적 3만㎡ 이상, 550병상 설치 가능 부지, 주변반경 20km 이내 인구 30만명 이상, 부지 매입·교환 등을 통해 국가재산으로 활용 가능한 부지를 분원 건립지 조건으로 내걸었다. 현재 함안군이 추진하고 있는 해당 사업 예정 부지는 함안군 가야읍 도항리 247-45번지 일대(구 함안IC부지) 3만3000여㎡다. 이곳은 일부를 제외하곤 군유지여서 사업추진에 걸림돌 없는 상황이다. 
 
이처럼 함안군이 신청한 경찰병원 분원 유치 사업 예정지는 경찰청이 제시한 부지 조건에 가장 적합한 요건을 모두 갖추고 있다. 또한 함안군은 인구 100만 명이 넘는 창원시를 비롯해 진주시와 연접해있으며, 이들 시·군의 인구를 합산하면 약 160만 명이 넘는다. 

경남은 경남지방경찰청 예하 약 7300여 명의 경찰관이 근무할 뿐 아니라 해양경찰서 소속, 통영해양경찰서 외 5곳에 약 250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일반 경찰관뿐만 아니라 해양 경찰관의 균등한 의료접근성 향상을 위해서 경남의 중심인 함안군에 경찰병원 분원이 유치돼야 한다는 게 함안군 설명이다. 

조근제 경남 함안군수가 10월15일 아라길 야외공연장에서 열린 말이산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기원 ‘말이산 음악회’에서 국립경찰병원 함안군 유치를 위한 범군민 서명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함안군
조근제 경남 함안군수가 10월15일 아라길 야외공연장에서 열린 말이산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기원 ‘말이산 음악회’에서 국립경찰병원 함안군 유치를 위한 범군민 서명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함안군

◇ 함안군, 스마트시티 조성 군민참여단 발족

경남 함안군은 전날 ‘2022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군민참여단 발대식과 워크숍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군민참여단에는 51명의 군민이 참여했다. 이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각종 의견을 제시하는 등 스마트도시서비스 구축 과정에 군민들의 요구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참여할 예정이다.

‘2022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은 중·소규모 도시 내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우수 스마트솔루션을 구축해 스마트도시 체감도와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이다. 함안군은 교통안전 편의와 관광 정보제공 솔루션, 스마트 주민편의 솔루션을 공모사업으로 제안한 결과 최종 선정돼 국비 40억을 확보한 바 있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지역 전문가인 군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우리 함안군의 주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소통의 장을 만들어 보다 나은 함안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함안군, 내년 군의회 의원 의정비 3677만원 결정

경남 함안군의회 의원들의 의정비가 공무원 보수인상률인 1.4%만큼 인상된다.

함안군은 전날 함안군청에서 이환섭 위원장 주재로 함안군의정비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군의회 의원 의정비를 결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심의위원회는 내년도 의정비 중 의정 활동비를 올해와 같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월정수당을 올해 공무원 보수인상률인 1.4%만큼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내년도 군의회 의정비는 의정 활동비 1320만원과 월정수당 2357만원으로 연간 의정비 총액은 3677만원이다. 함안군은 ‘함안군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는 절차를 거쳐 내년 1월부터 지급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