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단 2.0 시대 열어 창원 미래 준비할 것”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11.13 15:05
  • 호수 17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인터뷰 홍남표 창원시장
“향후 30년 경제 대도약 전기 마련…인구 위기, 경제 살리기로 해결하겠다”

“7월 취임 후 국회를 네 번이나 찾았다. 최근 지역 기업들이 방위산업과 원전, 우주산업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 관련 예산을 조금이라도 더 확보해 지원할 계획이다.”

홍남표 경남 창원시장은 11월7일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방위산업과 원전산업을 중심으로 창원 르네상스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홍 시장은 기술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오랜 시간 과학기술 부처에서 근무하며 미래창조과학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전략본부장까지 지낸 정통 관료 출신이다. 지난 6·1 지방선거가 첫 선출직 도전이었다. 홍 시장은 “기존의 국가산업단지가 관련 기업의 집적화에 중점을 둔 ‘국가산단 1.0’이라면, 앞으로는 최첨단 대형 공동 연구시설과 인재 양성까지 집적된 ‘국가산단 2.0’ 시대를 열어 창원 미래 30년 경제 대도약의 전기를 마련하겠다”고 자신했다.

그러나 지금 홍 시장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기도 하다. 통합 창원시 출범 초기 110만 명에 이르던 인구는 10여 년 만에 103만 명으로 줄어들었고, 여전히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창원은 탈원전 직격탄을 맞은 데다 중공업과 자동차 부품업 같은 주력산업마저 침체했다. 특히 마산해양신도시와 창원문화복합타운 등 대형 현안 사업들은 ‘이번에는 꼭’이라는 해결책을 기다리고 있고, 창원시 재정 상태도 나빠졌다. 이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가 민선 8기의 성패를 가를 전망인데, 홍 시장은 “창원 경제의 활력을 되찾고 팍팍한 창원 시민의 삶을 챙겨 희망찬 미래를 열겠다”고 말했다. 원전과 방위산업 등 주력산업 생태계를 복원해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것이다.

홍남표 창원시장 ⓒ창원시 제공

특례시 요건인 ‘인구 100만 명’ 유지가 위태롭다는 전망이 나온다. 창원의 ‘인구 위기’ 원인은 무엇인가.

“인구문제는 창원시뿐만 아니라 전국 지자체가 다 같이 안고 있다. 특히 창원의 경우 이전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경제가 직격탄을 맞은 게 큰 원인으로 판단하고 있다. 게다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를 주도하지 못해 지역경제가 활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따라서 창원의 경제를 살리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다행히 현재 방위산업을 중심으로 수출이 증가하면서 기업의 신규 채용도 늘어나고 있다. 조만간 원전 시장과 사용후 핵연료 처리 시장이 열리면 창원의 일자리가 많이 창출될 것으로 예상한다.”

원전·방산 분야에 특화된 ‘국가산단 2.0’을 제시했는데, 구체적인 이행 방안과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가.

“기존 단순 제조업 위주의 국가산단에 창원이 가진 원전·방위산업 분야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더해 신산업과 고급 인재를 동시에 육성하는 특화산업단지가 바로 ‘국가산단 2.0’이다. 앞으로 창원의 원전·방위산업 관련 기업들의 경쟁력을 계속 확보하려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형 첨단 공동 연구시설 등 인프라 확충과 필요 인재를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 정주 여건의 개선이 중요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정부 부처와의 협력이 필요하다. 창원시는 국토교통부 등에 원전·방산 특화형 ‘국가산단 2.0’을 제안했으며, 향후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인프라 구축 등 종합 전략을 수립해 신산업과 고급 인재 육성까지 갖춰진 ‘산단 2.0’을 만들 계획이다.”

국가산단 2.0으로 가면 기존 창원의 ‘중후장대’ 산업구조는 어떻게 변하는가.

“전통적인 산업단지의 위기 극복은 두 개의 축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기존 주력산업인 원자력과 방위산업 등을 중심으로 향후 20~30년 동안 확실하게 먹고살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겠다는 것이다. 또한 창원의 주력산업 대부분은 중후장대하고 수직계열화돼 있다. 이 때문에 대기업이 일감을 확보하지 못하면 하청 관계인 1·2차 기업들이 어려워지는 구조적 취약성이 있다. 그래서 기존 주력산업의 강화와 함께 경박단소한 산업, 미래 신산업을 발굴·육성하는 게 두 번째 축이다. 최근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한국형발사체 고도화사업 체계종합기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는데, 엄청난 경제파급 효과와 더불어 창원시가 우주산업을 선점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앞으로 우주 부품산업 수요에 맞춰 ‘우주부품 선도도시’ 전략을 수립·시행하고, 도심항공교통(UAM) 등 모빌리티 신산업 등도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겠다.”

인구, 특히 청년층 유입을 위한 정주 여건 조성 대책을 소개하자면.

“청년이 모여드는 창원을 만들기 위해선 일자리 창출과 주거 문제 해결, 정주 여건 개선, 청년 문화 조성 등 복합적인 해법이 필요하다. 창원시는 청년 창업지원 등을 확대하고,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와 부모 찬스 없이 20년 장기 무상 사용할 수 있는 주거도 공급할 계획이다. 특히 일자리를 따라 창원을 찾아온 젊은 청년층을 계속 머무르게 할 방법은 결국 문화생활의 문제다. 현재 창원은 공업도시 이미지가 강한데, 앞으로는 문화예술 도시로서 브랜드를 강화하겠다. 특히 마산해양신도시가 완공되면 문화예술과 관광 서비스 관련 산업을 집적해 놀거리·볼거리와 함께 일자리도 창출하겠다.”

9월2일 한화디펜스를 방문한 홍남표 창원시장(왼쪽 세 번째)이 회사 관계자들로부터 차세대 장갑차 레드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창원시 제공

마산해양신도시와 창원문화복합타운 등은 창원의 해묵은 과제다. 우선 마산해양신도시 개발 방향에 대한 복안은.

“현재 민간사업자와의 협상이 늦어지면서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투트랙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부지 조성 사업에 속도를 내 당초 계획대로 2024년까지 준공할 것이다. 지연되고 있는 민간사업자 선정과 관계없이 창원시가 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을 빨리 마무리해 부지 활용도를 높이겠다. 아울러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개발계획 변경 용역을 추진해 마산해양신도시를 관광·문화·예술이 융복합된 새로운 도시 공간으로 창출하고, 동시에 세계적인 랜드마크로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겠다.”

창원문화복합타운 개관도 지연되고 있다.

“현재 실시협약 중 시설완비 의무 이행 여부가 주요 쟁점이다.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힌 탓에 창원시와 시행사, SM엔터테인먼트 등 3자 간 권리·책임·의무를 명명백백하게 밝힐 필요가 있다. 결국 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따라서 성급한 개관보다 시민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 향후 공청회와 전문가 포럼 등을 통해 시설의 효율적 운영방안과 운영기준 수립 등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최근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로부터 집무실 등을 압수수색당했는데, 어떤 입장인가.

“기자회견에서 밝혔듯이 선거 과정에서 누구에게 공직을 제안한 바 없다. 당선 이후 특정인으로부터 공직을 요구받았을 때도 거절했다.”

끝으로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지난 4개월간 숨 가쁘게 달려왔다. 민선 8기가 제시하는 비전과 전략을 어떻게 구현할지, 기존 사업과 신규 사업을 어떻게 재구조화할 것인지 많이 고민했다. 시민들께서도 적극적으로 시정에 참여해 좋은 제안은 물론, 부족한 부분에 대해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시길 기대한다. 앞으로 좌고우면하지 않고, 시민들만 바라보고 뚜벅뚜벅 나아가겠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