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노조, 손태승 회장 제재 관련 “관치 시도 멈춰라”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2.11.09 12: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 흔들기 계속되면 강력 투쟁으로 맞설 것”
우리금융노동조합협의회는 지난 8일 성명서를 내고  “우리금융지주를 관피아의 보금자리로 전락시키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시사저널 박정훈
우리금융노동조합협의회는 지난 8일 성명서를 내고 “우리금융지주를 관피아의 보금자리로 전락시키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시사저널 박정훈

우리금융노동조합협의회(우리금융 노조)가 라임 사태 관련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에 대한 금융위원회 제재를 앞두고 관치인사 시도 움직임을 멈춰달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우리은행·우리카드·우리FIS·우리신용정보 지부로 구성된 우리금융 노조는 전날 성명서를 내고 “우리금융지주를 관피아의 보금자리로 전락시키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우리금융 노조는 “과거 금융당국은 감시자로서 역할을 제대로 하지 않고 민감금융사 때리기로만 일관하던 무능한 사전적 감시자 모습을 보여왔다”며 “지금 금융위는 ‘관피아들의 밥그릇 챙기기’를 위해 펀드 사태와 관련한 임직원에 대한 제재 심사를 속도를 내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는 등 우리금융 회장 자리를 관피아들의 보금자리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위는 9일 정례회의에 손 회장에 대한 라임 사태 관련 제재 안건을 상정하고 징계를 확정하기로 했다. 앞서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는 지난해 4월 손 회장에게 중징계인 ‘문책경고’를 결정한 바 있다.

징계가 이대로 확정될 경우 손 회장은 3~5년간 금융사 취업이 제한돼 연임이 불가능해진다. 우리금융 일각에서는 1년6개월 만에 손 회장에 대한 제재 논의를 재개한 배경을 두고 우리금융 회장직에 ‘낙하산’ 인사를 앉히려는 정치권의 시도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우리금융 노조는 또 “금융당국은 우리은행 펀드 사태에 대한 제재를 법원 결정이 나온 후 징계수위를 정하겠다며 1년이 넘기 미뤄오다 갑자기 제재를 논의하게 된 배경을 밝여야 한다”며 “더 이상 우리금융을 정치 논리의 노리개로 전락시키지 말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우리금융 노조는 “노조는 이번 제재의 과정과 결과를 끝까지 주시할 것”이라며 “이를 빌미로 무리한 중징계를 통해 우리금융지주 CEO를 몰아내고 관치인사를 시도하는 우리금융 흔들기가 계속된다면 강력한 투쟁으로 맞설 것을 엄중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