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상 압수수색 후폭풍…“정당한 법 집행” vs “명백한 정치탄압”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11.09 14: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검찰 수사 대장동 몸통 향해 간다”
민주당 “尹정권 검찰 독재 강력히 규탄한다”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사무실 압수수색에 나선 9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 앞에 경찰 기동대가 대기하고 있다. ⓒ 연합뉴스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사무실 압수수색에 나선 9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 앞에 경찰 기동대가 대기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검찰 압수수색과 관련해 여야는 상반된 입장을 내놓았다. 국민의힘은 “수사가 대장동 사건의 몸통을 향해가고 있다”며 이 대표를 정조준한 반면, 민주당은 “명백한 정치탄압”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검찰의 이 대표 측근 수사에 속도가 붙으면서, 정국은 격랑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SNS를 통해 “검찰 공소장에 이재명‧정진상 이름이 여러 번 언급되어 있다”면서 “민주당은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 방어에 힘쓰지 마시고 당당하게 검찰의 법 집행에 협조해달라”고 밝혔다.

당권 주자인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사탕 한 개 받은 것 없다고 우겼지만 모든 정황과 진술은 이 대표를 배후 몸통으로 지목하고 있다”며 “이 대표와 같이 몰락하느냐 아니면 이 대표를 팽시키고 ‘포스트 이재명’을 세우느냐, 민주당에 선택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모든 의혹과 수사 결과가 이 대표를 지목하고 있는데도 민주당은 검찰수사를 온몸으로 막아서고 있다”며 “민주당이 압수수색을 막기 위해 당사 셔터를 내린 것은 법치의 문을 닫아버린 것이다. 어떤 경우에도 법치는 멈출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은 검찰의 압수수색은 “명백한 정치 탄압”이란 입장이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정진상 실장은 수사에 성실하게 협조했다”며 “당사에 별도의 정 실장의 사무실도 없고 거기서 근무한 적도 없는 걸 알면서도 압수수색에 나선 것은 민주당을 흡집 내려는 정치 쇼”라고 했다.

임선숙 민주당 최고위원도 “이태원 참사 애도 기간이 끝나자마자 압수수색을 시도하는 것은 국민의 분노를 정치 보복 수사로 돌리려는 정권과 검찰이 야합한 결과”라며 “총체적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윤석열 정권의 검찰 독재, 정치 탄압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한편 검찰은 전날 이 대표의 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장을 8억47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재판에 넘긴 데 이어 이날 정진상 실장의 자택 및 민주당사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은 정 실장이 김용 부원장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과 2010년부터 유착 관계를 맺어왔으며, 업무상 알게 된 개발 정보를 남욱 변호사 등 ‘대장동 일당’에게 전달에게 전달해준 것으로 보고 있다. 그 대가로 수천만원 상당의 뒷돈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으며, 관련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