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만나는 尹대통령, 정상회담 관전포인트는?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11.15 10: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도발·한국판 인도·태평양 전략 화두 오를 듯
김건희 여사-펑리위안 여사 만남도 주목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첫 한·중 정상회담을 가진다. 한·중 정상회담은 지난 2019년 12월2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한·중·일 정상회의 계기의 양자회담 이후 3년 만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15일(현지 시각) 오후 5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한·중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

윤 대통령이 취임 이후 시 주석을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 주석은 윤 대통령이 취임한 지난 5월, 윤 대통령은 시 주석 3연임이 확정된 지난 10월 각각 친서를 주고 받았다.

당초 한·중 정상회담 성사 여부는 불투명했다. 대통령실은 형식 있는 만남보다 ‘자연스러운 만남’에 방점을 찍었다. 하지만 순방 마지막날 극적으로 양자 회담이 성사된 것으로 보인다.

한·중 정상회담의 우선 의제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 북한의 핵 실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윤석열 정부는 중국 측의 역할을 당부해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역시 14일(현지 시각) 열린 미·중 정상회담에서 시 주석에게 ‘북한의 책임 있는 행동’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진다.

반면 시 주석은 ‘한국판 인도·태평양 전략’ 구상에 우려를 표할 가능성이 높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1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이 같은 구상을 밝혔는데, 중국이 민감히 반응하거나 반발할 지점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윤 대통령이 밝힌 9대 중점 추진 분야에는 ▲법치주의·인권 증진 ▲비확산·대테러 협력 강화 ▲포괄안보 협력 확대 ▲경제안보 네트워크 확충 ▲첨단과학기술·에너지 안보 협력 등이 포함돼 있다.

이 중 법치주의·인권 분야는 중국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신장·위구르 인권 문제가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포괄안보 협력 분야에는 한·미·일 안보협력, 미 전략자산 배치 확대 등이 있다. 중국은 이를 두고 ‘자국 영토를 겨냥한다’며 의구심을 표해왔다. 중국은 미국 주도의 글로벌 공급망에 한국이 참여하는 것을 두고도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고 있다.

윤 대통령이 시 주석에게 방한을 요청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시 주석은 2014년 서울을 국빈 방문한 이후 한국을 찾지 않았다. 이번 순방에서 독자 행보를 하고 있는 김건희 여사와 중국 가요계 스타 출신인 시진핑 주석의 배우자 펑리위안 여사의 만남도 주목된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글로벌 인프라투자 파트너십과 G20 환영 만찬에도 참석한다. G20 정상회의는 오는 17일까지 열리지만, 윤 대통령은 이날 환영 만찬 직후 곧바로 귀국길에 오를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