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그러들지 않는 홍남표 창원시장 선거법 위반 혐의…뭉칫돈으로 번져간다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11.15 16: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압수수색서 뭉칫돈 발견’ 지역 방송사 보도에 홍 시장 법적 대응 시사
민주당 “검찰, 뭉칫돈 정체 밝혀라” 촉구

홍남표 경남 창원시장의 선거법 위반 혐의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최근 압수수색 당시 발견한 뭉칫돈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는 한 지역 방송사의 보도가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당사자인 홍 시장은 “해당 기사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검찰 압수수색에서 나온 뭉칫돈의 정체를 밝혀라”라며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9월23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감계복지센터 수영장에서 발견된 유충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는 홍남표 창원시장 모습 ⓒ창원시
9월23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감계복지센터 수영장에서 발견된 유충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는 홍남표 창원시장 모습 ⓒ창원시

MBC 경남은 14일 오후 자신의 뉴스 프로그램에서 홍 시장의 지난 2일 압수수색과 관련해 “검찰은 압수수색 당시 거액의 뭉칫돈을 발견한 걸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홍 시장의 후보자 매수 혐의 외에 선거자금 흐름에 대한 수사로 확대될지 주목된다는 멘트도 이어졌다. 그러면서 “검찰이 이번 주부터 부를 참고인들이 누구냐에 따라 수사 확대 여부를 가늠할 수 있을 걸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홍 시장은 이를 두고 “해당 기사 내용은 사실이 아니며, 법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그는 15일 입장문을 내고 “지난 2일 집무실과 자택에 대한 수색 당시 (검찰이) 수거해 간 돈은 일체 없었다”고 밝혔다. 홍 시장은 “MBC 경남이 허위사실에 대한 정정보도와 함께 창원시장과 창원시민들께 정중히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며 “관련자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홍 시장의 자택에서 뭉칫돈이 나왔다는 보도에 민주당이 검찰의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하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홍 시장) 사건은 단순한 후보매수의 범주를 넘어 검은돈이 오간 부정한 거래행위가 있었음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홍 시장은 관련자의 자택이라고 밝혀진 집이 누구의 집인지, 그 뭉칫돈의 정체는 무엇인지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홍 시장의 부정선거 의혹에 뇌물수수 의혹까지 불거지고 있는 상황은 창원시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불안하게 만들뿐 아니라 고금리, 고물가에 다시 확산하고 있는 코로나 감염병 등으로 어려운 시점에 창원시민들의 불안과 우려 또한 크고 깊다”면서 “검찰은 12월 공소시효 만료 이전까지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를 진행하라”고 했다. 

검찰은 홍 시장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창원지검은 앞서 지난 2일 오전 홍 시장의 집무실과 주거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검찰은 홍 시장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포착하고,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이후 이틀 만에 검찰은 홍 시장의 6·1지방선거 후보 시절 선거캠프 핵심 관계자였던 A 씨를 소환 조사했다. A 씨는 지난 4일 검찰에 나와 피의자 신분으로 약 3시간 동안 조사를 받으며, 후보매수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