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경남24시] 남해군, 임대용 노후 농기계 농업인에 매각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11.16 14: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 ‘진주 상상(商相)리메이크센터’ 건축 설계안 공모
사천시, 택시 보호격벽 설치 지원…택시 운전자 보호

경남 남해군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2일 내구 연수가 지난 불용물품 임대 농업기계를 남해군민들에게 매각하는 제한경쟁입찰을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농기계임대사업소가 사용하던 농업기계 중 노후화돼 임대용으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용굴착기와 농용트랙터, 승용이앙기 등 51대가 매각대상이다. 공고일(11월11일) 기준 1년 이상 남해군에 주소를 둔 군민 중에서 농업경영체로 등록된 이는 입찰할 수 있으며, 1인 2대까지 본인이 직접 참여할 수 있다. 
 
입찰 희망자는 신분증 또는 주민등록등본과 농업인 확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농업경영체 등록확인서를 지참하고 현장에서 응찰할 수 있다. 희망 최고가격을 제시한 군민에게 낙찰된다. 낙찰자는 3일 이내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과 동시에 대금을 납부해야 한다.  

남해군 관계자는 “군민들에게 불용 임대용 농업기계에 대해 우선 매입 기회를 제공해 고가의 농기계 구매로 발생하는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나마 절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구 달성군 한 농가에서 군 농기계 임대사업장의 농기계을 임대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관계 없음. ⓒ달성군
대구 달성군 한 농업인이 군 농기계 임대사업장의 농기계을 임대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달성군

◇ 진주시, ‘진주 상상(商相)리메이크센터’ 건축 설계안 공모

경남 진주시는 ‘진주 상상(商相)리메이크센터’ 건립을 위한 건축 설계안을 공모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건축사 면허를 소지하고 건축사사무소를 등록한 전국의 건축사가 이번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자는 오는 25일까지 설계 공모 관리 용역사 E-mail(competition@masilwide.com)로 응모하면 된다. 2023년 1월 13일까지 설계 공모작품을 제출해야 한다. 진주시는 2023년 1월 중 공모 심사를 거쳐 1월20일 진주시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최종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진주 상상(商相)리메이크센터는 중앙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핵심 거점시설이다. 진주시는 장대동 58-1번지 일대에 지하 1층, 지상 높이 33m 이하, 연면적 1만695㎡ 규모로 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상인뿐만 아니라 인근 주민들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문화공간을 갖춘 업무시설과 주변 상권 활성화를 위한 공간을 계획하고 있다. 참신한 아이디어로 건축사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 사천시, 택시 보호격벽 설치 지원…택시 운전자 보호

경남 사천시는 각종 범죄와 취객의 폭행 등으로부터 택시 운수종사자를 보호하고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택시 보호격벽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사천시는 11월부터 12월까지 지역 택시 134대(일반 116, 개인 18)에 보호격벽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는 전체 면허의 약 27%에 해당한다.

보호격벽은 운전자의 좌석 주변에 운전자와 승객을 공간적으로 분리하는 투명한 칸막이벽 시설이다. 이는 방탄 효과가 있는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을 사용해 쉽게 부서지지 않아 승객에 의한 운수종사자 폭력 예방에 도움이 된다. 미국, 일본, 유럽 등에서는 격벽 설치가 정착돼 있고, 호주는 차량 내 폐쇄회로(CC)TV와 격벽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사천시 관계자는 “승객의 폭언·폭력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코로나19 등 감염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 보호격벽 설치 사업을 진행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