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24시] 대구지하철노조 파업 D-1, 노사 막판 교섭
  • 김성영 영남본부 기자 (sisa528@sisajournal.com)
  • 승인 2022.11.30 13: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참여연대 “대구시 SNS가 홍준표 개인 정치 홍보 채널인가” 비판
대구 전통시장 121곳 중 45곳이 ‘화재에 취약’
대구지하철 2호선 승객 탑승 모습 ⓒ연합뉴스
대구지하철 2호선 승객 탑승 모습 ⓒ연합뉴스

대구교통공사 복수 노조의 하나인 대구지하철노조가 다음달 1일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노사 양측이 막판 교섭에 나섰다.

대구교통공사와 노조는 30일 오후 2시 경북 지방노동위원회에서 조정위원회를 열고 최종 이견 조율에 나선다. 노조는 사측에 구조조정 및 민영화 계획 철회와 교대 근무제도 개선,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4조 2교대 근무를 내년 하반기부터 시행헤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4조 2교대 근무에 대해 사측은 추가 인력과 예산, 대구시 승인 등을 들어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542명의 추가 인력과 318억원의 추가 예산이 드는 것으로 사측은 보고 있다.

노조는 “일단 인력 충원 없는 시범 실시라도 시행하라”는 입장인 반면, 사측은 “내년 상반기에 노사협의체가 심도있는 조사를 한 뒤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하반기에 시행 여부를 결정하자”고 제시해 노조의 수용 여부가 주목된다.

구조조정 및 민영화 계획 철회와 관련해 사측은 “사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비전과 포부를 밝힌 것이지 회사가 공식적으로 그런 계획을 세운 건 아니다”고 해명했다. 8.5% 임금 인상안에 대해 사측은 “행정안전부 가이드라인이 1.4%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구교통공사는 대구지하철 노조 파업에 대비해 일반 직원 중에 기관사 자격증이 있는 사원 32명을 확보하는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대구교통공사의 또 다른 노조인 대구도시철도노조는 전날 사측과 임금 1.4% 인상, 근무제도개선, 근무 형태별 임금 격차 해소, 평가급 지급, 장기재직 휴가 신설 등에 합의했다.

대구TL 공식 SNS에서 활동하고 있는 홍준표 대구시장 모습 ⓒ대구시SNS
대구시 공식 SNS에서 활동하고 있는 홍준표 대구시장 모습 ⓒ대구시SNS

◇ 대구참여연대 “대구시 SNS가 홍준표 개인 정치 홍보 채널인가” 비판

대구 시민단체는 대구시 공식 SNS가 홍준표 대구시장 개인 정치 홍보채널로 전락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대구참여연대는 30일 논평을 통해 “대구시 공식 SNS 채널이 품격없고, 홍준표 시장의 개인 정치 홍보채널인지 분간이 안간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최근 대구시 공식 SNS에 홍 시장의 정제되지 않는 말을 치켜세우는 동시에 상대를 조롱하는 표현을 담아 품격을 찾아볼 수 없고 저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단체의 주장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고 알리는 것은 괜찮지만, 상대를 적대하고 우롱하는 표현은 문제”라면서 “상당수 영상을 보면 공공기관의 대시민 소통 채널인지 홍 시장 개인 정치 홍보채널인지 분간이 안간다”고 했다.

그러면서 “상대를 존종하지 않으면서 막말과 다름없는 말을 자주하는 홍 시장에 먼저 문제가 있지만, 경박한 표현으로 시청자의 관심을 끄는 것에 더 관심을 두는 담당부서에도 문제가 있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 대구 전통시장 121곳 중 45곳이 ‘화재에 취약’

대구 전통시장 상당수가 화재감지기 오작동 등 화재에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구소방안전본부는 지역 121개 전통시장에 대해 전수 안전점검을 실시해 72건의 법 위반 사항을 적발했다고 30일 밝혔다. 대구소방안전본부는 지난달 25일 발생한 북구 매천동 농수산물도매시장 화재를 계기로 재발 방지 차원에서 이번 점검을 진행했다. 대구소방본부는 지난달 1일부터 20일 동안 연인원 651명을 투입해 점검했다.

점검 결과 121개 중 45곳에서 72건의 부적합 사항을 적발했다. 적발 내용은 화재 감지기 오작동, 유도등 설비 미진 등 소방 분야가 59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피난통로에 적치물을 방치하거나 가설건축물 설치 등 건축 분야가 8건, 전기 분야 3건, 가스 분야 2건 순이었다.

소방본부는 72건 중 47건에 대해서는 조치 명령을 내리고, 14건은 현지에서 시정 조치했다. 또 10건은 기관통보 조치, 1건은 개선 권고 조치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