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장관, 화물연대 총파업 여파 현장 찾아 “운송 거부 즉각 중단하라”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2.12.01 16: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식 “투쟁 통한 문제 해결, 국민 지지 못 받을 것”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1월30일 안산시 단원구 대원산업 안산공장을 방문, 직원들과 간담회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제공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1월30일 안산시 단원구 대원산업 안산공장을 방문, 직원들과 간담회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제공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이 8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산업 현장을 방문해 “운송 거부와 투쟁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 장관은 1일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공사 차질이 빚어지는 곳 중 하나인 신반포4지구 재건축 정비사업 현장을 방문해 “현장을 직접 방문해 보니 화물연대 운송거부로 인한 작업 차질로 건설 현장의 근로자들과 업계, 국민에게까지 영향이 미친다는 점을 확인했다”면서 “화물연대와 민주노총은 건설 등 산업현장의 어려움을 인식해 운송거부와 투쟁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강조했다.

이날 현장 관계자들은 화물연대의 운송 거부로 콘크리트 타설이 멈추면서 주요 공정인 골조 공사까지 차질이 빚어진다는 취지로 호소했다. 공기·입주시기 지연으로까지 이어지면 건설현장 근로자의 생계나 입주자들에게도 피해가 미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화물연대를 향해 “대화와 타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이 장관은 온라인에서도 민주노총, 화물연대 등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이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입장문에서 “민주노총과 소속 노조가 대화와 타협이 아닌 투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얻지 못할 것”이라면서 “화물연대는 정부의 정당한 운송개시명령에 불법으로 맞서는 대신 운송거부를 즉각 철회하고 각자의 자리로 돌아가 다시 힘차게 경제의 심장이 뛸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어 “정부는 법과 원칙의 테두리 내 당사자 간 자율적인 대화와 타협은 보장한다”면서도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노·사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정대응한다는 기조를 끝까지 지켜나가겠다”고 예고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전날인 11월30일 긴급 임시중앙집행위원회에서 향후 총파업 행보를 결정한 바 있다. 먼저 오는 3일로 계획됐던 전국노동자대회를 서울과 부산신항에서 분산개최 한다. 또한 오는 6일엔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인 총파업 투쟁 대회를 개최한다. 교육 총회, 조퇴 투쟁, 간부 파업 등 가용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한다는 방침이다.

당시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화물연대 노동자들에 대한 정부의 업무개시 명령은 반헌법적인 폭거”라면서 “각 지역에서 진행되는 화물연대 파업에 전 조합원이 매일 함께 연대하고, 총파업 대오를 사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