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KF-21 탑재 ‘한국판 타우러스’ 2028년까지 개발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2.12.12 14: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청, 1900억 투입해 체계 개발 착수
국내 개발할 장거리공대지유도탄 형상 이미지ⓒ연합뉴스
국내 개발할 장거리공대지유도탄 형상 이미지ⓒ연합뉴스

한국형 전투기 KF-21에 탑재될 ‘한국판 타우러스 미사일’ 격인 장거리공대지유도탄이 국내 자체 기술로 개발될 계획이다.

방위사업청은 12일 이달부터 2028년까지 약 1900억원을 투입해 KF-21에 탑재·운영할 장거리공대지유도탄 체계 개발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장거리공대지유도탄은 국내 기술로 개발하는 첫 공중발사 유도탄으로 원거리에서 발사하면 스텔스 성능과 정밀항법·유도 기술을 이용해 적진으로 침투한 뒤 탐색기를 이용해 정밀 타격이 가능하다.

국내 기술로 개발될 장거리공대지유도탄은 사거리 350km 이상으로 다탄두로 운용될 예정이다. 독일·스웨덴 합작회사인 타우러스 시스템스 GmbH사가 제작, 우리 공군의 F-15K에 탑재한 사거리 500km의 타우러스 미사일과 형상이 닮았다.

공중발사 유도탄은 그동안 국내에서 항공기 안전 장착·분리 기술이 부족해 미개척 분야로 남아 있었다. 하지만 2019년부터 2021년 말까지 진행된 장거리공대지유도탄 탐색개발을 통해 기술개발에 성공하면서 공중발사 유도탄 개발을 본격화할 수 있게 됐다.

체계 개발은 국방과학연구소(ADD) 주관으로 추진된다. 시제품 제작은 LIG넥스원, 한화방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주요 방산기업들이 대거 참여할 계획이다. 장거리공대지유도탄 개발이 완료되면 장거리 공대지유도탄의 수출 가능성 및 다양한 항공유도무기 개발 촉진 효과 등을 누릴 전망이다.

박민규 방사청 유도무기사업부장은 “’3축 체계’의 핵심전력인 장거리 공대지 유도탄을 정해진 기간 내에 성공적으로 개발해 첨단 항공전력 건설과 방산수출이란 선순환 구조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