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유가족 “문 전 대통령 고발할 것”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2.12.12 16: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전 대통령, 책임은 없고 변명과 말장난만 존재”…“직접 진실 밝혀야”
지난 2일 '서해 피격 공무원'의 형 이래진 씨가 서울중앙지법에서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영장심사 출석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일 '서해 피격 공무원'의 형 이래진 씨가 서울중앙지법에서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영장심사 출석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의 유가족이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구속 기소된 것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 고발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12일 서해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의 친형인 이래진 씨는 이날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과 기자회견을 열고 “서 전 실장의 기소는 진실을 밝히는 시작”이라며 “동생 사건의 최고 책임자였던 문 전 대통령이 국민 앞에 스스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금주 소환된다는 보도가 있는데 박 전 원장 기소 후 변호인과 상의해 문 전 대통령 고발장을 제출할 건지 그동안 준비해왔다”며 “아마 고발할 것 같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전 대통령은 서 전 실장으로부터 모든 보고를 받고 승인했다고 말했다”며 “지시했고 승인했다는데 책임은 없었고 변명과 말장난만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서 전 실장 기소장을 통해 ‘살아있으면 건져 주고 죽었으면 그냥 두라’는 말이 있다는 걸 들었을 때 어떤 식으로 어떤 범위까지 고발, 구속해야 할지 참담했다”며 “어떻게 이런 말을 숨기고 감추며 감히 무례하다, 화났다는 말을 하는지 참담하다”고 토로했다.

하 의원도 “이씨가 북한에 피격된 사실을 인지한 후 9월23일 새벽 1시경 열린 관계장관회의에서 서 전 실장이 ‘보안 유지’를 명목으로 사건은폐를 지시했다”며 “서 전 실장이 대통령의 지시없이 이런 일을 했다면 중대한 국기문란 행위다. 문 전 대통령이 직접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검찰이 수사하는 것보다 문 전 대통령이 국민 질문에 직접 답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대외 안보 컨트롤타워는 대통령이고 진상은 대통령에게 다 보고될 수밖에 없다”고 문 전 대통령에 대한 진실 규명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