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장관, 양금덕 할머니 ‘서훈 취소’ 논란에 “서훈 자체 반대 아냐”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2.12.15 16: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진 “정부 차원 훈장…관계 기관들 의견 협의해야”
박진 외교부 장관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10월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최근 논란에 휩싸인 강제징용 피해자 양금덕(91) 할머니의 서훈 취소 논란과 관련해 “얼마든지 재검토할 수 있고 (훈장을) 주는 것 자체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박 장관은 1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진행된 ‘제4차 여성과 함께하는 평화국제회의’에 참석한 후 취재진들로부터 관련 질문을 받자 “행정안전부에서 이런 게 있으면 관련 부서 의견을 들어봐야 하는데 우리(외교부)는 전혀 몰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박 장관은 “국가인권위원회에서 나름 내부적으로 판단했을 것”이라면서도 “정부 차원에서 주는 훈장이기 때문에 기관들 의견을 물어보고 협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인권위는 지난 9일 세계 인권의 날 기념식 행사에서 양 할머니에게 ‘대한민국 인권상’(국민훈장 모란장)을 수여하는 방안을 추진한 바 있다. 그간 일제 피해자 권리회복 운동에 기여한 공적에 관한 것이었다. 그러나 외교부 측이 ‘관계부처들이 사전협의 해야한다’는 취지의 의견을 제기하면서 양 할머니의 서훈 또한 무산된 상태다.

이에 양 할머니는 8일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측이 공개한 영상을 통해 “상을 준다고 해서 기분이 좋았는데 무엇 때문에 다시 안준다고 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이게 뭔 짓이냐. 여간 기분이 나쁜 게 아니다”라고 불쾌감을 표했다. 전년도인 2021년 대한민국 인권상 수상단체인 학벌없는사회를위한시민모임 측은 12일 “정부도 하지 않은 일을 30여 년간 해온 할머니를 위로하는 자리마저 걷어찬 외교부는 어느 나라 부처인가”라며 상 반납 의사를 표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