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라는데 뜨는 한동훈, “Yes”라는데 안 뜨는 권성동
  • 김종일·이원석 기자 (idea@sisajournal.com)
  • 승인 2022.12.16 10:30
  • 호수 17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도 ‘대세론’ 형성 못하자 ‘윤심’ 두고 해석 전쟁 분분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당권 주자의 숫자는 상당히 많다. 권성동, 권영세, 김기현, 나경원, 안철수, 원희룡, 유승민, 윤상현, 조경태, 주호영, 황교안 등 어림잡아도 10명이 넘는다. 

그런데 용산에서는 이 후보군 중 한 명으로 차기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확신을 100% 갖지 못하고 있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12월3일 대구·경북 언론인 초청 토론회에서 당권 주자들 이름을 나열하고 “이길 수 있는 확신 있는 사람이 안 보인다는 게 당원들의 고민”이라고 말했다.

(왼쪽)한동훈 법무부 장관, 권성동 의원ⓒ시사저널 임준선·이종현

그래서 ‘아니다’라고 해도 계속 거론되는 이름이 바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다. 최근 국민의힘 지도부에서 나온 ‘수도권·MZ세대’ 대표론도 한 장관 차출이라는 ‘윤심’을 담은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2030세대 등을 중심으로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고, 차기 총선에서 강남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는 한 장관이기 때문이다. 본인이 손사래를 치고, 대통령실 쪽도 정치 경험이 없는 한 장관의 당대표 차출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거듭 밝히고 있지만 여진은 현재진행형이다. 

누구 한 명이 확실한 승기를 잡지 못하자 ‘원조 윤핵관’ 권성동 의원도 당대표 출마를 시사하고 나섰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권 의원의 출마는 ‘지금 윤심이 명확하지 않다’는 시그널(신호)을 줄 수 있다”며 “대통령 입장에서는 지금 윤심을 자칭하는 당권 주자들 중에 자기와 가까우면서도, 총선에서도 이길 조건을 다 충족시켜서 치고 나오는 사람은 없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친윤계 주자들끼리 교통정리 없이 경쟁을 펼칠 경우 비윤계 인사가 어부지리를 얻을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6월 전당대회에서 이준석 당시 대표가 당선될 수 있었던 데는 당원들의 지지세가 컸던 나경원 후보와 주호영 후보의 표 분산이 주효했다는 분석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윤계 후보도 유승민 전 의원과 안철수 의원 등으로 나뉘어 있고, 친윤계가 합종연횡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아직 ‘어부지리설’은 그야말로 설(說)에 그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홍준표 대구시장도 “그런 염려 안 해도 된다”며 ‘비윤계 어부지리설’의 가능성을 낮게 봤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