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24시] 이철우 경북지사 “한-베트남 경제·인력 교류 활성화 이끈다”
  • 김성영 영남본부 기자 (sisa528@sisajournal.com)
  • 승인 2022.12.16 15: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경산에 자율주행 셔틀 연구센터 운영
경북경찰, 건설현장 갈취·폭력 특별 단속 실시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15일 베트남 타이응우옌성에서 응우옌 탄하이 당서기와 한-베트남 경제·인력 교류 논의를 하고 있다. ⓒ경북도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12월15일 베트남 타이응우옌성에서 응우옌 탄하이 당서기와 한-베트남 경제·인력 교류 논의를 하고 있다. ⓒ경북도

베트남을 공식 방문 중인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단장으로 한 경북 대표단이 베트남과의 경제·인력 교류 활성화를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대표단은 한-베트남 수교 30주년 기념 한국-베트남 경제포럼 참석차 지난 15일 출국했다. 대표단은 오는 19일까지 베트남 하노이와 타이응우옌성에 머물면서 한-베트남 경제·인력 교류 활성화 등을 논의한다.

이 지사는 첫 날인 15일 삼성, LG 협력사 내 한국제품을 전시 판매하는 담당자와 도 내 참가 업체들과 입점 상담 등을 진행했다. 또 현지 우수 학생 지역 유치를 위한 업무간담회를 가졌다. 이 지사는 이날 저녁에 타이응우옌성 응우옌 탄하이 당서기와 찐 비엣 훙 성장, 팜 황 썬 인민위원회 의장과 면담했다. 또 현지 진출 지역 기업 15개사 대표와 타이응우옌성 기업인, 지역 참가기업체들과 상담회도 가졌다.

대표단은 16일 오전 경북 출신의 현지 진출 기업인 크레신과 엠텍 현장을 둘러보고 회사 대표와 임직원을 격려했다. 이어 오후에는 한국-베트남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양측 정부관계자, 대기업 및 중소기업 관계자, 현지 진출기업인 등 경제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양 지역 간 경제활성화 및 통상 확대를 위한 의견 등을 청취했다.

이 지사는 특히 이날 경제포럼에서 ‘메타버스 수도 경북’을 선포했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메타버스 면세점 구축 협약 체결, 메타버스 비전 선포, 메타버스 브랜드 등록, 메타버스 수도 경북 기본 계획 발표 등 내용으로 특별 강연했다. 오는 17·18일 이 지사와 대표단은 관광분야 현지 진출 기업들에게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이 지사는 “이번 방문은 베트남과의 경제와 통상 분야 상호교류 확대, 관광객·유학생 지역 유치 등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경북도, 경산에 자율주행 셔틀 연구센터 운영

경북 경산에서 자율주행 셔틀 연구센터가 본격 운영된다.

경북도는 16일 경산3일반산업단지에서 자율주행 셔틀 연구센터 준공식을 가졌다. 준공식에는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와 윤두현 국회의원, 배한철 도의회 의장, 조현일 경산시장, 유관기관 및 관련 기업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사업비 141억원 규모의 이 연구센터는 도심형 자율주행 셔틀 부품 및 모듈 기반 조성 사업의 핵심 연구시설이다. 센터는 자율주행 테스트플랫폼, 자율주행차량용 영상센서 시험시스템 등 주요 장비와 자율주행개발실, 전장시스템개발실 등을 갖췄다. 또 자율주행 셔틀 핵심부품 기능 평가와 신뢰성 검증, 자율주행 분야 기술개발과 연구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이달희 경제부지사는 “지능형 미래차의 핵심기술인 자율주행 분야 연구개발과 기업에 대한 연구지원 기반을 마련했다”며 “내연기관 중심의 지역 자동차부품 산업이 미래차 중심의 산업생태계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경북경찰, 건설현장 갈취·폭력 특별 단속 실시

경북경찰청은 건설 현장에서의 갈취·폭력 등 조직적 불법행위를 특별 단속한다고 16일 밝혔다.

경북경찰청은 내년 6월 25일까지 이번 특별 단속을 진행하는데, 건설 현장에 만연한 불법행위를 근절해 공정한 채용 질서를 회복할 계획이다. 특히 경찰은 집단 위력을 과시한 업무방해와 폭력, 폭력·협박을 통한 금품 갈취, 특정 집단 채용 또는 건설 기계 사용 강요, 신고자에 대한 보복 등을 중점 단속할 방침이다.

경찰은 관련 사안이 112에 신고가 되면 기존처럼 일선 경찰서가 아닌 경찰청 강력범죄 수사대와 반부패수사대를 투입해 불법행위 제지·현행범 체포 등 주동자와 배후까지 수사할 예정이다. 또 관리비나 복지비 명목으로 큰 금액을 갈취하거나 배후에서 불법으로 기획·조종한 주동자거나 반복해서 불법을 행하면 구속 수사로 전환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