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尹대통령에 “유신 미화한 김광동 당장 해임해야”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12.16 15: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실화해위가 국가폭력 피해자 구제 않고, 역사 전복하지 않을까 우려”
김광동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이 2022년 12월13일 서울 중구 진실화해위 사무실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김광동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이 2022년 12월13일 서울 중구 진실화해위 사무실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김광동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 위원장을 해임할 것을 촉구했다.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16일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독재정치의 부활을 꿈꾸는 것이 아니라면 김 위원장을 당장 해임하기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을 부정하고 5·16 쿠데타와 유신독재를 옹호하는 것인가”라며 “연일 드러나는 김 위원장의 역사 인식은 충격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과거 유신독재에 대해 김 위원장은 ‘위대한 승리의 시작, 근현대사 성공의 기반’이라고 평가했다고 한다 또 5·16쿠데타는 ‘민족주의 혁명’으로 표현했다”며 “5·18 민주화운동과 제주 4·3사건, 대구 10월 항쟁을 왜곡한 것도 부족해 독재를 미화하는 인사를 진실화해위원장에 앉혔다니 기가 막힌다”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김 위원장은 잘못된 역사 왜곡과 대한민국 민주주의에 대한 부정 그 자체”라며 “민주주의의 역사를 근본부터 부정하는 인사를 역사를 바로 세워야 할 진실화해위원장에 앉혀둘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이끄는 진실화해위가 국가폭력 피해자를 구제하기는커녕, 민주공화정의 역사를 전복하지 않을지 우려스럽다”며 “김 위원장은 자격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과거 제주 4·3사건 관련 발언과 5·18 민주화 운동 당시 계엄군의 헬기 사격을 부인하고 북한 개입설을 주장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 당시 뉴라이트 활동을 하며 대안교과서 집필에 참여했고 "5·18 민주화 운동 당시 헬기 사격이 있었다는 건 허위 사실"이라고 하는 등 '북한 개입 가능성'을 제기해왔다.

또 김 위원장은 제주 4·3사건에 대해 "제주 4·3 폭동은 반한·반미·반유엔·친공 투쟁"이라 규정하며 "4·3 희생자가 제주도민 유격대에 의해 발생했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진실화해위원장으로 취임한 이후 역사 인식 논란이 불거지자 “제주 4·3과 광주 5·18은 진실화해위 기본법 어디에도 진상규명 대상 사건으로 돼 있지 않다. 과거 입장에 대해 별도로 입장 표명하는 것 자체가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