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것들” 北김여정 막말에…尹정부 “일희일비 않겠다”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2.12.20 14: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굳건한 한미동맹 바탕으로 확고히 대응해 나갈 것”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연합뉴스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연합뉴스

통일부는 20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대남 비난 담화에 대해 “일희일비하지 않고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여정 담화 내용 하나하나에 대해 정부가 일일이 말씀드리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사태 안정이라는 언급을 했듯 지금의 긴장고조 상황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비핵화를 위한 대화의 길로 방향을 전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김 부부장은 조선중앙통신에 공개한 담화에서 “이미 말했지만 그 형편없는 담대한 계획인지 뭔지 하는 것을 붙들고 앉아 황당한 망상만 하고 있을 대신 서로의 감정을 자극하여 격하게 번져가는 작금의 사태를 안정시킬 생각에 전념하는 것이 더 이로울 것”이라며 “통일부 것들은 말을 조심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우리측에 대한 핵무기사용 가능성을 점차 노골화하고 있다”며 “굳건한 한미동맹과 한미일 안보협력을 바탕으로 확고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의지를 단념시키기 위해서는 한미일 뿐 아니라 주변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단합된 목소리로 북의 도발과 위협에 흔들리지 않고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지금 해야 할 것은 도발과 위협, 핵능력 강화나 정찰위성 개발이 아니라 우리가 제안한 ‘담대한 구상’에 호응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대화의 문을 열어놓고 북한이 대화의 테이블로 나오길 지속적으로 촉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