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檢 체포동의안 역차별…검찰 농단에서 지켜달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2.12.23 13: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몰이 통해 누구든 손 보겠다는 것”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5일 오후 의원총회가 열린 국회 예결위원장 앞을 지나고 있다. ⓒ연합뉴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5일 오후 의원총회가 열린 국회 예결위원장 앞을 지나고 있다. ⓒ연합뉴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검찰의 자신을 겨냥한 체포동의안 청구에 대해 "부당한 역차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 의원이 23일 오전 동료 의원들에게 보낸 입장문을 통해 "체포동의안의 본래 취지는 국민이 직접 뽑은 국회의원에 대한 입법권과 의정활동을 보장하고자 만든 제도"라며 "그러나 현행 제도는 최소한의 법원 판단조차 거치지 않은 채 검찰의 일방적인 주장만 담아서 국회에 보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사실상 무력화해 최소한의 방어권 조차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나아가 삼권분립 취지조차 무색하게 만드는 특권이 아닌 오히려 역차별"이라고 주장했다.

노 의원은 "증거인멸의 우려도, 도주 우려도 없는 상황에서 체포동의안을 청구하는 것은 여론몰이를 통해 걸리면 누구든 손 보겠다는 것"이라며 "혐의 소명도 되지 않은 검찰의 주장만으로 체포동의안이 처리되고 인신 구속이 이뤄진다면 윤석열·한동훈 정치검찰의 기획수사, 야당 탄압 수사 앞에서 그 누구도 빠져나갈 수 없다"고 비판했다.

노 의원은 이어 "검찰의 농단과 언론플레이가 아닌 정당한 법원의 판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켜달라"며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2일 뇌물수수, 알선뇌물수수,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노 의원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노 의원 체포동의안은 이날 오후 예산안 처리를 위해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보고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