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자 추모도, 참사 규명도 ‘적극’ 챙기겠다는 이상민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2.12.27 11: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파사고, 법률상 사회재난유형으로 추가해 관리 제도화”
27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27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이태원 압사 참사를 계기로 인파사고가 법률상 사회재난유형으로 분류돼 관리된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참사 후속 대응을 보고하며 희생자 추모와 참사 원인 규명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27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 참석해 “다중밀집인파사고를 재난안전법에 사회재난유형으로 추가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태원 참사에서 다중밀집인파사고의 여러 취약점이 드러났다”며 “다중밀집인파사고는 관리 사각지대에 있었고 위험신호인지, 사고초기보고, 전파체계 작동 전반에서 미흡해 현장 중심의 유기적 대응도 부족했다”고 자성했다.

이에 대해 “인파사고를 재난안전법에 사회재난유형으로 추가하고 관련 매뉴얼과 국민행동요령을 정비하겠다”며 “위험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현장인파 관리 시스템 및 신속한 보고와 전파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전했다.

이 장관은 전반적인 국가안전시스템에도 개편을 예고했다. 이 장관은 “지자체별 재난관리 목적의 폐쇄회로(CCTV)를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NDMS)과 연계해 공동 모니터링을 추진하고 기관별로 분산 관리되고 있는 데이터 통합 수집과 활용을 위한 빅데이터 기반 공유플랫폼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태원 참사로 유명을 달리한 분들에게 다시 한번 깊은 애도를 표하며 유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희생자 추모를 적극 챙기고 참사 원인 규명에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기후변화에 따른 재난 양상에 적극 대응해 나가고 현장 중심의 재난 관리 역량 강화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