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금덕 할머니 만난 이재명 “현 정부 ‘얼마면 돼’ 태도, 피해자 모욕”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2.12.28 14: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짜 중요한 건 사죄 책임…日에 저자세 굴종외교 안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광주 서구에 있는 일제 강제 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 자택에서 할머니를 만나 이야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광주 서구에 있는 일제 강제 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 자택에서 할머니를 만나 이야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일제 강제 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를 만나 정부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상(국민훈장 모란장) 수상이 미뤄진 데 대해 “피해자를 모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광주에 위치한 양 할머니 자택을 방문해 “잘못한 사람이 사과하고 책임져야 한다”며 “누구(일본)한테 피해를 입고 억울해서 책임지라고 하는 건데, (정부가) 마치 옆에서 ‘얼마면 돼’ 이러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식적인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우리도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어 이 대표는 “훈장 서훈 수여가 연기된 것이 섭섭하지 않으신가”라며 “현재 정부의 태도는 피해자를 모욕하는 것 같다. 돈 때문에 그러는 것처럼 만들고 있다. 진짜 중요한 건 사죄의 책임”이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양 할머니는 “마음이 안 좋지만 어쩌겠나”라며 “그 사람들(일본)에게 사죄받고 싶다. 잘못한 사람에게 사죄받아야 편하지 우리 같은 동지끼리 내가 받으면 마음이 안 좋다”고 답했다.

앞서 인권위는 양 할머니에 대한 국민훈장 모란장 서훈을 추진했지만 외교부의 제동으로 보류됐다. 양 할머니는 일제강점기 초등학교 6학년 때 일본 미쓰비시중공업에 끌려간 강제동원 피해자로 1992년 일본 정부를 상대로 첫 소송을 시작한 이래 30년 동안 일제 피해자 권리회복 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한편 이 대표는 민주당 광주시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일본에 좀 당당해야겠다”며 “저자세 굴종외교를 하면 안 된다는 국민의 지적을 뼈아프게 받아들이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