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24시] 부산·전남·경남, 남해안 해양 관광벨트 조성 ‘맞손’
  • 배윤영·전용찬 호남본부 기자 (sisa615@sisajournal.com)
  • 승인 2022.12.28 17: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광양서 수도권 버금가는 새 성장축 육성 상생협약
K관광 브랜드·상품 개발…남해안권관광개발청 신설 추진
전남도, 경제위기·가뭄 대책비 882억원 긴급 투입

부산시와 전남도, 경남도가 천혜의 섬·갯벌·해안 등 세계적 해양관광자원의 보고(寶庫)인 남해안을 글로벌 해양관광 거점으로 조성하기로 뜻을 모았다.

전남도는 28일 부산시와 경남도와 광양시 월드마린센터에서 남해안 글로벌 해양관광벨트 구축 상생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협약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박완수 경남지사, 오동호 국립섬진흥원장, 전남관광재단·부산관광공사 등 관계 기관장, 3개 시도 실·국장들이 참석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 김영록 전남도지사, 박형준 부산시장(왼쪽부터)이 28일 오전 광양시 활길동 월드마린센터에서 열린 남해안글로벌 해양 관광벨트 구축을 위한 상생협약식에서 공동합의문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남도
박완수 경남도지사, 김영록 전남도지사, 박형준 부산시장(왼쪽부터)이 28일 오전 광양시 활길동 월드마린센터에서 열린 남해안글로벌 해양 관광벨트 구축을 위한 상생협약식에서 공동합의문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남도

이들 지자체는 천혜의 섬·갯벌·해안 등 세계적 해양 관광자원을 갖춘 남해안을 지중해와 멕시코 칸쿤에 버금가는 세계적 해양 관광지로 만들기로 의견을 모았다.

천혜의 해양자원과 뛰어난 역사문화 자원을 자랑하는 남해안을 글로벌 신 해양 관광·휴양의 중심거점으로 육성해 대한민국의 케이(K)-관광을 견인하기로 했다.

3개 시·도지사는 대륙과 해양이 만나는 지리적 장점과 아름다운 섬, 갯벌 등 천혜의 자연유산, 독특한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남해안을 수도권에 버금가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육성하자고 의견을 함께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정부의 신성장 4.0 전략 추진계획과 연계한 연계·협력사업 추진 △케이(K) 관광 상품 개발 △세계인이 찾는 휴양 벨트로 만들기 위한 관광 인프라 확충 등이다.

또 △국가 주도의 광역관광권 개발을 위한 ‘남해안권 관광개발청’ 신설 △사업 추진 동력확보를 위한민·관 추진협의체 구성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2023 하동 세계 차(茶) 박람회 성공 개최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김영록 지사는 “전남과 부산, 경남 3개 시·도가 힘을 합쳐 글로벌 남해안 관광 시대를 활짝 열게 돼 기쁘다”며 “남해안이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를 대표하는 새로운 관광 구심점이자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남해안 글로벌 해량관광벨트 성공 조성을 위해 남해안권 관광개발청 신설 등 공동 프로젝트를 함께 추진해 남해안이 세계 속에 빛나는 해양관광·휴양 중심거점으로 부상하도록 힘껏 뛰겠다”고 강조했다.

전남도는 앞서 광주시, 경북도, 경기도와 상생 발전 협약을 맺는 등 광역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10월 28일)와는 수도권과 지방의 공존·공영을, 경북(10월 11일)과는 새로운 영·호남의 상생 비전을 선포했으며 광주(7월 28일)와는 경제공동체 동맹 강화를 약속했다.

 

◇전남도, 경제위기·가뭄 등 긴급 민생대책 추진882억원 긴급 투입

-농어업인 전기요금·면세유 인상액 지원

김영록 전남지사는 27일 브리핑을 열고 경제위기·가뭄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민들을 위해 예비비 등 882억원을 긴급 투입해 긴급 민생대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최근 전기요금과 유가 상승으로 어려움에 빠진 농어업인들을 위해 지난 10월부터 이달까지 3개월간의 전기요금과 면세유 인상액의 절반을 지원할 방침이다.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2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경제위기, 가뭄 등으로 여려운 도민을 위한 긴급 민생대책 브리핑을 갖고 예비비 등 882억 원을 긴급 투입한다고 밝히고 있다. ⓒ전남도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2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경제위기, 가뭄 등으로 여려운 도민을 위한 긴급 민생대책 브리핑을 갖고 예비비 등 882억 원을 긴급 투입한다고 밝히고 있다. ⓒ전남도

난방비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독거노인과 한부모 가정에는 내년 1월부터 2월까지 가구당 20만원의 난방비를 지원한다.

고금리로 인한 대출이자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서는 1000억원 규모의 특별자금을 마련, 기업당 2억원 한도에서 융자금에 대한 연 4%의 이자분을 지원할 방침이다.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최대 50만원 이내 디지털 기기 구매를 지원한다. 

또 1조원 규모의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해 소비 촉진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도모할 방침이다. 식수난을 겪는 섬 10곳에 50억원을 지원, 각 5억원 규모의 해수 담수화 시설을 설치한다.

김영록 지사는 “어렵고 힘든 시기, 따뜻한 사랑과 함께하는 공동체 정신이 필요하다”며 “도민 여러분과 함께 힘이 되는 따뜻한 행복 공동체 전남 만들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전남도 첫 임업직불금, 4000명에게 83억원 지급

전남도는 처음으로 임업인 4000여명에게 임업 직불금 83억원을 지급한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임업‧산림 공익직접지불제’는 산림과 숲의 공익기능 증진을 준수하고 산림을 보호․관리하는 의무사항을 이행한 임업인 등에게 직불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1인당 평균 207만원씩 지급되며, 임가 경영안정과 소득향상이 기대된다.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임업 직불금을 받기 위해서는 실제로 임업에 종사해야 하고 농업 외 종합소득금액이 연 3700만원 미만이어야 한다. 또 2022년 9월 30일까지 임야 대상 농업경영체로 등록된 산지여야만 한다.

도는 지난 7월부터 10월까지 신청을 받았으며 담당자 교육, 합동점검 등을 통해 부정수급 방지에 노력했다. 임업 직불금은 해당 시군을 통해 계좌 확인을 거쳐 순차적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김재광 전남도 산림휴양과장은 “임업 직불금 지급은 법률 제정부터 제도 시행까지 힘쓴 모든 임업인의 노력 결과"라며 "임가 소득향상과 임업 운영안정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목포에 전국 최초 마른김 거래소 들어선다

-수산식품수출단지 부지 내 1300㎡ 규모로 조성

전남 목포에 전국 최초로 마른김 거래소가 들어선다.

목포시는 마른김 거래소는 해양수산부와 전남도의 지원을 받아 시가 추진 중인 수산식품수출단지 조성사업 부지 내에 1300㎡ 규모로 조성된다고 28일 밝혔다.

마른김 거래소 조감도 ⓒ목포시
마른김 거래소 조감도 ⓒ목포시

마른김 거래소, 마른김 검사소, 국제회의실 등이 들어선다. 거래소가 운영되면 유통 효율성이 제고되고, 가격이 투명하게 형성될 뿐 아니라 고품질의 마른김이 온·오프라인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거래될 전망이다.

마른김 거래소 도입은 시가 추진 중인 김 산업 특화단지 육성과 연계된 것이다. 시는 이를 위해 김 산업 전문기관 지정, 김 산업 진흥구역 지정, 수산 식품 김 박람회 개최 등을 추진 중이다.

박홍률 시장은 “전국 최초의 마른김 거래소를 조성해 김 산업 특화단지를 육성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김 산업의 중심도시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나주시, 지역상품권 10% 특별할인 연장내년 2월까지

나주시는 지역 사랑 상품권의 10% 할인율을 내년 2월까지 연장한다고 28일 밝혔다.

내년 나주사랑상품권 판매 목표량은 모두 920억원으로 할인율은 5~10%를 유동적으로 적용한다. 우선 10% 할인율은 2월까지 적용되며 이후부터는 할인율이 5%로 조정된다.

나주시청 전경 ⓒ시사저널
나주시청 전경 ⓒ시사저널

상품권 수요가 많은 추석 명절을 전후한 9∼10월에는 10% 특별할인을 한시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1인당 구매 한도액은 월 50만원이며 이 가운데 지류형(종이)은 30만원까지 살 수 있다.

상품권 간편결제(QR) 시스템 구축에 따른 모바일 결제방식이 증가하고 지류 상품권 발행 비용 절감과 부정 유통 사례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라고 나주시는 설명했다.

올해 나주사랑 상품권 판매액은 당초 목표치였던 1222억원을 넘어선 1277억원으로 집계됐다.

 

◇곡성군, 운곡특화농공단지 조성 ‘첫 삽’…2025년 준공

곡성군은 27일 곡성군 운곡특화농공단지 조성사업 기공식을 개최했다.

운곡특화농공단지는 총사업비 264억원을 투입해 25필지의 산업용지, 공공폐수처리시설 등을 구축하는 등 전체 개발 면적 18만2590㎡ 규모로 2025년 준공 예정이다.

곡성군은 식료품과 전기·전자 제조업 분야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분양을 추진해 유망기업 유치에 힘쓸 예정이다.

이상철 곡성군수는 “운곡특화농공단지에 전국의 우수한 기업체가 많이 입주하고, 지역의 유능한 인재들이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보성군, 국비 2537억원 확보…생활밀착형 현안사업 ‘탄력’

보성군은 정부 정책과 연계한 생활밀착형 현안 사업을 위해 국비 2537억원을 확보했다고 28일 밝혔다.

보성군은 이번 국비 확보로 지역 인구 유출 방지와 권역별 균형개발 도약의 발판이 돼줄 것으로 기대했다.

보상군청 전경 ⓒ보성군
보상군청 전경 ⓒ보성군

특히, 1000만 관광 시대를 열어줄 경전선(광주 송정∼보성) 전철화 사업과 남해안 고속철도(목포∼보성) 사업비를 확보해 주목받았다.

주요 사업비는 벌교 갯벌 복원 70억원, 해양보호구역 관리 87억원, 국가지정 문화 재보수정비 22억원, 폐기물처리시설확충 30억원, 인구소멸 대응 사업 168억원 등이다.

SOC 사업으로는 벌교∼주암 국도 27호 확장 287억원, 경전선 고속 전철화 1084억원, 보성-임성리 철도건설 354억원 등이다.

김철우 보성군수는 “2024년 신규 국비 사업을 발굴하고 법적 근거를 확인해 지속해서 중앙 부처를 방문해 사업을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