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중흥·제일건설 ‘벌떼 입찰’ 혐의 압수수색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3.01.02 16: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에서 수사 의뢰…경찰 “혐의 입증에 주력”
광주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최근 ‘벌떼 입찰’ 혐의를 받는 중흥건설과 제일건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연합뉴스
광주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최근 ‘벌떼 입찰’ 혐의를 받는 중흥건설과 제일건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연합뉴스

경찰이 ‘벌떼 입찰’ 혐의를 받는 중흥건설과 제일건설에 대한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벌떼 입찰은 계열사를 무더기로 내세워 공공택지를 입찰받는 행위를 말한다.

2일 광주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에 따르면, 경찰은 최근 중흥건설과 제일건설 등을 대상으로 업무방해 혐의로 압수수색 했다. 이들 건설사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공공택지 입찰에서 계열사를 동원해 낙찰률을 높인 혐의(업무방해)를 받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은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0월 경찰에 벌떼 입찰로 공공택지를 낙찰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건설사들에 대한 수사를 의뢰하면서 시작됐다. 호반·대방·우미건설 등은 서울경찰청이, 중흥·제일건설 등은 광주경찰청이 수사를 진행 중이다.

현행법상 아파트 용지는 한 건설사가 하나의 입찰권를 행사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그동안 일부 건설사들은 당첨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계열사나 페이퍼컴퍼니를 입찰에 내세우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광주경찰청 관계자는 “전국 벌떼 입찰 관련 수사 대상 회사 중 지역에 본사를 둔 건설사들에 대한 수사를 배당받았다”며 “압수 자료를 분석해 혐의 입증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