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엔터, 창업자 이수만과 현 경영진 간 경영권 분쟁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3.02.08 13: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 지분 인수 놓고 법적 다툼…증권가 “주가에 호재”
SM엔터테인먼트 현 경영진과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 간 경영권 분쟁이 벌어졌다. ⓒ연합뉴스
SM엔터테인먼트 현 경영진과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 간 경영권 분쟁이 벌어졌다. ⓒ연합뉴스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엔터) 창업자이자 최대주주인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와 현 경영진 간 경영권 분쟁이 벌어졌다.

시작은 카카오가 지난 7일 SM엔터 지분 9.05%를 2171억원에 인수했다고 공시하면서다. 제3자 배정 유상증자 형태로 발행하는 신주 123만 주를 취득하고 전환사채 인수를 통해 114만 주를 확보하는 방식이었다.

공시 직후 이 총괄 프로듀서는 명백한 위법 행위라며 반발했다. 그러면서 법원에 신주 및 전환사채 발행을 금지하는 가처분신청을 제기하고, 위법한 결의에 찬성한 이사들에 대해서는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 총괄 프로듀서는 이번 SM엔터의 지분 매각 결정을 경영권 분쟁의 연속선으로 보고 있다. 그는 앞서 행동주의 펀드를 표방하는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얼라인)과 경영권 분쟁을 벌여왔다.

얼라인은 SM엔터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주주행동을 벌였다. 그 중심에는 이 총괄 프로듀서의 개인회사인 라이크기획이 있었다. 이 회사는 SM엔터와 프로듀싱 계약을 맺고 전체 매출액의 최대 6%를 프로듀싱 인세로 받아온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됐다.

이성수·탁영준 SM엔터테인먼트 공동대표 등 현 경영진은 라이크기획과 계약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또 얼라인이 제안한 지배구조 개선 방안도 적극 수용하기로 했다.

이런 의사 결정 과정에서 이 총괄 프로듀서과의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또 지난 3일 미래 사업 계획안인 ‘SM 3.0’을 발표하는 과정에서도 이 총괄 프로듀서는 배제됐다.

이 총괄 프로듀서는 이처럼 SM엔터 경영진이 얼라인과 손을 잡고 자신에게 등을 돌린 상황에서 카카오에 대한 신주를 발행한 것은 우호 지분 확보를 위한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이 총괄 프로듀서 측은 “회사의 경영권 분쟁 상황에서 경영진의 경영권이나 지배권 방어 등 회사 지배관계에 대한 영향력에 변동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제3자에게 신주 또는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것은 주주의 신주인수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위법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총괄 프로듀서 측은 “SM엔터테인먼트 이사회는 제3자에게 일방적으로 신주 및 전환사채를 배정함으로써 현 경영진에 우호적인 지분을 확대하고 지배권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고자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경영권 분쟁을 호재로 보고 있다. 분쟁 당사자들의 지분 확보 경쟁으로 SM엔터 주가가 단기 급등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김하정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가처분 사건과 본안 소송에서 이수만 측이 승소할 가능성도 작지 않은 만큼 두 진영 모두 안정적인 경영권 확보를 위한 지분율을 갖지 못한 상태”라며 “지분 확보 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단기적으로 주가에 긍정적”이라고 전망했다.

박다겸 하이투자증권 연구원도 “가처분이 인용될 경우 지분 경쟁으로 인한 주가 급등이 나올 수 있다”며 “인용되지 않을 경우 카카오 혹은 제3자 매각을 통한 지배구조 개선이 가시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