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주사 맞았다…더 똘똘 뭉쳐 정권 폭압에 맞서야”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3.03 10:15
  • 호수 17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친명계’ 서영교 민주당 최고위원이 말하는 ‘이재명 체포동의안 표결’ 후폭풍

2월2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본회의에서 부결됐지만 ‘상처뿐인 승리’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누구도 쉽게 예측하지 못한 ‘무더기 이탈표’에 그동안 잠잠했던 친명계와 비명계 의원들 사이에 다시 전운이 감돌고 있다. 당 밖에선 이 대표를 지지하는 강성 지지층이 이탈표를 색출하며 갈등 양상에 더욱 기름을 붓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이번과 같이 이 대표의 운명을 표결에 맡겨야 하는 상황이 앞으로 몇 차례 더 찾아올 수 있다는 점이다.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당 분위기를 어떻게 수습하고 다가올 미래에 어떻게 대비할지 당내 누구도 선뜻 확언하지 못하고 있다.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론과 당 화합을 위한 책임감을 동시에 지고 있는 지도부의 친명계 서영교 최고위원과 이 대표의 ‘선당후사’ 결단을 가장 앞장서 촉구해온 5선 중진의 비명계 이상민 의원에게 각각 이번 표결 결과에 대한 분석과 향후 대응 방안을 물었다.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 과정에서 당내 이탈표가 무더기로 확인된 후 지도부는 내부 분위기 수습에 나서고 있다. 최고위원인 서영교 의원 역시 이럴 때일수록 윤석열 정부에 맞서 당내 단합이 더욱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사저널 박은숙
ⓒ시사저널 박은숙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를 어떻게 해석하나.

“있어서는 안 될 일이 벌어진 것이다. 윤석열 정권에서 정적 제거를 위해 이렇게나 혈안이 돼 폭압을 저지르고 있는데, 부결이 아닌 다른 선택지를 택한 건 있을 수 없는 선택이었다.”

지도부의 고민이 커졌을 것 같은데.

“무기명 표결이었으니 의원들의 판단이 구체적으로 어땠는지는 알 수 없지만, 다음번엔 더욱 당이 똘똘 뭉쳐 이 정권에 맞서야 한다는 생각이 크다. 지도부로선 더 다양한 의원들, 그리고 당원들과 계속 소통하면서 대비할 것이다. 당을 단결시키는 데 부족함은 없었는지 살피도록 하겠다. 이럴 때일수록 흔들림 없이 당을 이끌어 나가는 게 최우선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해 또다시 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큰데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검찰이 권력의 시녀가 돼 무책임하게 영장을 계속 청구하려 하고 있다. 결코 있어선 안 될 일이고 역사에 낱낱이 기록될 행태지만, 지금 검찰이라면 계속 영장을 던질 것 같다. 이번에 우리 당이 제대로 예방주사를 맞았다고 생각한다. 지도부의 일원으로서, 이탈표를 던진 사람들에게 이런 정권과 검찰의 폭압 앞에서 더는 그런 안일함을 보여선 안 된다는 걸 충분히 말씀드리고 싶다.”

지도부 책임론도 불거지고 있는데.

“지금 이 대표나 우리 지도부를 향해 어떤 결단을 내리라거나, 혹 리더십의 위기를 지적하는 이들이 있다고 하는데, 그저 몇 사람의 이야기라고 생각하며 공식적으로 들은 바는 전혀 없다. 그들이 이런 문제 제기를 공식적으로 할 수도 없을 거라고 본다.”

☞ ‘이재명 체포동의안’ 후폭풍 특집 연관기사
‘이재명 체포동의안’ 후폭풍…이낙연·정세균·김부겸 등판 불러오나
“예방주사 맞았다…더 똘똘 뭉쳐 정권 폭압에 맞서야”
“이번 결과는 빙산의 일각…무효·기권표, 다음엔 가결 택할지도”
“이재명 아웃되는 그때부터가 尹의 진짜 위기”
이재명, 위기 넘겼다지만…검찰, 구속영장 쪼개기 청구·줄기소 할 듯
‘검찰’ 아닌 ‘민심’에 달린 이재명 운명 [배종찬의 민심풍향계]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